Tiplu's Mind

ttf 폰트를 블로그에 적용하기 위해 eot, woff로 변환

반응형

  오늘은 자신이 원하는 폰트를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적용하기 위해서 .eot나 .woff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나눔 고딕이 구글 웹폰트로, 제목 부분에 사용되는 렉시 새봄이 앞서 말한 두개의 파일로 업로드 되어 있습니다. 나눔 시리즈 처럼, 구글 등의 사이트에서 무료로 제공된다면 적용까지도 많이 편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이 글에서 소개하는 방법을 따라가는 것이 그나마 나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저작권 부분은 적당히 알고 지키면서 진행하는 것이 이후에도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1. ttf 폰트 파일을 .eot로 변환하는 방법

우선, .eot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진행하므로, 아래의 페이지로 이동하세요.


  추가적으로 링크를 걸어드리지는 않습니다만, 위 사이트로 이동한 뒤에 'Free Download'를 누르게 되면 다운로드를 진행합니다. 매우 빠르게 받아지므로 기다리거나 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받고난 뒤, 압축을 풀게 되면 위와 같이 5개의 파일이 존재합니다. 주로 이용할 것은 EOTFAST 입니다. 우선, 자신이 사용할 폰트 파일이 설치된 제어판 등의 경로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이미 PC에 설치된 경우라면, 제어판 우측 상단부에 '글꼴'을 검색하면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글꼴'을 눌러줍니다.


  나눔고딕을 예시로 들기 위해, 우측 상단부의 검색창에 네이버의 글꼴을 선택했습니다. 나눔 시리즈의 경우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웹 사이트나 블로그에 마음대로 적용해도 되는 부분입니다.


  복사해서 EOTFAST 프로그램이 있는 폴더로 이동시킵니다. 그리고, 파일을 'EOTFAST-1.exe'로 드래그&드롭 해주게 되면 도스 창이 잠깐 나타났다가 .eot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나타납니다.


2. .woff로 변환하는 방법

  마찬가지로 위의 페이지에서 프로그램을 받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두 개의 자료는 모두 설치를 하지 않고 이용이 가능하므로 따로 저장했다가 두고두고 사용하면 좋을 듯 싶습니다. sfnt2woff의 경우엔 맥과 윈도우를 지원합니다.


마찬가지로 폰트 파일을 불러왔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드래그&드롭을 하게 되면 .woff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제, 이 두개를 이용해서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곳에 적용시키면 됩니다. 이 글에서는 적용 과정에 대한 부분은 다루지 않았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