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컴퓨터 벤치마크 프로그램 PerformanceTest 소개

반응형

  오늘은 자신이 사용중인 PC의 사양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퍼포먼스테스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을 이용하거나, 평소에 컴퓨터에 관심이 많았던 사람이라면 구체적으로 자신이 이용중인 PC가 어느정도 위치에 해당하는지 알고 데스크탑의 경우, 어느 부품을 교체해야 하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의 경우엔 대부분 개인이 해결하기 보다는 타인에 의해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많을 수 있지만 따로 정보를 수집해나가면서 알아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벤치마킹을 진행할 수 있는 플그램은 많지만, 이 글에서는 퍼포먼스테스트를 다룹니다.



컴퓨터 벤치마크 프로그램, PerformanceTest

패스마크 공식 홈페이지나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시리얼을 따로 입력하지 않는 이상은 30일 무료 버전을 사용하게 되는데, 기능상의 큰 제한이 없는 것으로 보이므로 한번 측정해볼 생각이라면 충분히 사용 가능합니다.


  처음에는 Main 탭으로 설정이 되어 있는데, 이곳에서 PC에 꼽혀있는 여러 하드웨어들을 선택해서 볼 수 있습니다. 사용 중인 그래픽카드의 세부 정보를 확인했습니다.


  시스템 탭에서는 전반적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성능 부분보다 어떤 것들로 이루어져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선 System 탭을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상단부 메뉴 중에는 'Tests'가 있는데,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항목은 처리 속도인 'CPU' 및 게임을 얼마나 잘 구동할 수 있는가인 '3D Graphics'의 측정을 통해 다른 부품과 비교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용중인 게임은 풀옵이 어느정도의 하드웨어 성능을 선택했을 때 부드럽게 구동되는가에 대해서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보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긴 합니다.


테스트를 모두 거치고 나면, 메뉴를 선택함에 따라 '녹색 게이지바'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CPU 테스트 결과입니다. 수치가 6930으로 측정되어 있습니다.


  3D 그래픽의 경우엔 4936으로써, 지포스 GTX 680이 약 8.3% 더 높은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이 부분의 수치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페이지인 PASSMARK에서 구체적으로 확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PC 부품부터 모바일 기기까지의 각종 하드웨어를 성능별 수치로 나눈 결과값이 순위로 매겨져 있습니다. 사양 때문에 여러 문제를 겪어본 사람들이라면 이 홈페이지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어느 부분을 어떻게 손대야할지 감을 잡아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