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Unturned 공략 첫번째 : 첫 시작부터 생존의 기초, 가방 정보

반응형

  오늘은 2014년 7월 8일날 출시한 생존게임 언턴드(Unturned)의 첫 시작부터 기본적으로 생존에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게임 자체는 데이즈(DayZ)와 마인크래프트(MineCraft), 러스트(Rust)와 어느정도 닮아 있습니다. 즉, 생존을 하면서 집을 지을 수 있으며 상자를 이용해서 물건을 보관하거나 총기에 스코프를 단다던가 하는 정도의 변경이 가능한 게임입니다.

  아직은 베타 버전과 비슷한 느낌이라 많은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지만, 이 글에서 나타내는 부분과 대분류는 크게 바뀌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므로 현재 최신버전인 2.1.5를 기준으로 설명을 진행합니다. 꽤 많은 글을 작성할 것으로 생각되므로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정보는 '즐겨찾기'를 해두는 것이 플레이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새로 작성하는 글은 하단부의 '언턴드 게임 카테고리'를 참고하시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Unturned 공략 첫번째 : 첫 시작 ~ 건축물 건설 '전'

멀티는 하마치로 쉽게 가능하므로, 부가적인 설명은 다른 포스팅에서 다룰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을 시작한 후에 'Tab 키'를 눌러보면 전등(Torch) 및 초코바 등의 임시로 먹을 수 있는 것들이 존재합니다. 멀티를 하는 경우라면, 'esc → suicide' 순으로 눌러서 리스폰 지역을 통일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왼쪽에 다리가 보이니 그 다리로 모이자 라는 것과 같음)

  우선 가장 첫번째로 해야할 일은 무기와 식량을 얻기 위해 주변의 마을이나 천막을 둘러보는 것입니다. 아래의 바는 순서대로 '생명력, 배고픔, 목마름, 방사능(맞는지 모르겠는데, 이 글에서는 Radioactivity로 언급합니다.), 스태미너' 입니다. 배고픔과 목마름이 100의 수치에 도달하면 생명력이 서서히 감소하다가 죽습니다. 방사능은 한방에 갑니다.


  좀비가 워낙 많이 들러붙으므로 빠르게 무기를 찾아서 집은 뒤, 머리 위주로 가격해서 잡아주면 빠르게 사냥이 가능합니다. 우클릭을 하면 더 강하게 때리므로 한방에 보내버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휴대 전등(Handlamp)의 경우엔 약 2배의 밝히는 범위를 나타내므로, 꼭 찾아서 집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소방 시설이 보인다면, 한번 둘러보세요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일반 torch보다 2배의 밝기 범위를 나타냅니다.


  찾아볼 수 있는 배고픔 관련 식량 중에, 'Moldy'라는 접두사가 붙은 것들이 있는데, 이것들을 먹으면 방사능 수치가 올라갑니다.


  때문에, 먹는것 보다는 'Tab → Craft' 순의 조합 창에서 씨앗으로 만들어서 심는 것을 권장합니다. Moldy는 씨앗이 하나밖에 나오지 않지만, 신선한 것에서는 2개가 나옵니다. 초반엔 이런걸 먹기보다는 캔 음식이 좀 더 도움이 됩니다.


  심고 나서 좀비가 있는지 확실히 둘러보는 것이 좋습니다. 좀비를 죽이지 않으면 심어둔 것을 먹어치우므로 주위에 덫을 놓거나 해야합니다만, 첫 시작시에는 없으므로 주위 좀비를 없앱니다.


  Moldy가 붙지 않은 것들은 그냥 먹어도 됩니다. 마실 것에 대해서는 'Moldy Bottled Water(곰팡이가 핀 생수), Milk(‥ 우유), Orange  Juice(‥ 오렌지 주스)'가 있습니다. 이것들은 'Purification Tablets'을 통해서 신선한 것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P Tablets를 그냥 섭취하는 경우에는 생명력을 5 올려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렇게 주위에 덫을 놓으면 팀킬이 불가능한 모드에 한해서 좀비로부터 식물들을 쉽게 지킬 수 있습니다. PvP 모드에서는 자신이 출혈에 걸릴 수 있으므로 다른 방법을 알아봐야 합니다.


  처음에는 인벤토리가 4칸으로 제한되어 있으므로, Travelpack과 같은 가방들을 따로 얻어서 착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상위로 갈수록 무게도 늘어나므로 5 X 5 넓이(25칸)를 가지고 있는 Rucksack과 같은 가방을 군사시설에서 따로 얻어두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래는 현재 얻을 수 있는 가방 정보입니다.

가방 

넓이 

칸 수 

허용 가능한 무게

 Napsack

 4 X 2

 8

 7.5 kg

 Animalpack

 5 X 2 

 10

 10 kg

 Schoolbag

 4 X 3

 12

 10 kg

 Travelpack

 4 X 4

 16

 12.5 kg

 Coyotepack

 4 X 5

 20

 15 kg

 Alickpack

 5 X 4

 20

 20 kg

 Rucksack

 5 X 5

 25

 17.5 kg


  게임 내에 있는 옷을 조합하게 되면 1 ~ 2개의 천(Cloth)가 드랍되는데, 천 두개로 Rag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생명력 회복 효과가 있으므로 옷이 있다고 입지만 말고, Cloth나 Rag로 만들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Tab → Skills' 순으로 눌러주면 스킬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죽는 경우 모든 스킬이 1레벨씩 감소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2014년 7월 21일 기준) Survival을 올리면 배고픔이나 목마름 등의 수치가 늘어나는 속도가 감소하므로 Max까지 찍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Endurance를 올리게 되면 달리거나 어떤 행동을 취할 때 감소하는 스태미너 양이 감소하므로 이에 기준에서 올려주면 좋습니다. 나머지는 이 글(생존 첫번째 포스팅)에서 생략합니다.

아래는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입니다. 스크린 샷이 찍혀있지 않아서 글로 설명할 뿐이긴 합니다.

  1. 간혹, 주유소가 있는 마을에서 기름 통과 자동차를 발견한 경우엔 꼭 기름을 모두 채우고 다음 마을로 향하는 원동력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진행하다 보면 토치램프(Blow Torch)가 있는데 자동차 수리에 쓰이므로 필수적인 아이템 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스크린 샷을 따로 준비했는 것으로 기억하는데 보이질 않아서 글로만 작성했습니다.
  2. 풀에서 berry를 얻을 수 있는 경우가 있는데, 돌(Stone)을 조합창의 Tool 탭에 두고 갈아내면 생명력을 늘리거나 방사능 수치를 낮추는 유용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물통이 있으면 강이나 바닷가에서 물을 무제한으로 공급할 수 있습니다. 조합식은 '캔(Can) + 생수(Bottled Water)'이며, Moldy가 붙은 생수를 발견한 경우엔 'Purification Tablets'와의 조합으로 접두사를 없앨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