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아이폰 천지인 키보드 설정 변경 방법

반응형

  오늘은 아이폰에서 천지인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게끔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 2G폰에는 여러가지 키보드가 있었으나, 그중 SKT가 천지인 키보드를 사용했던 것으로 기억됩니다.(통신사를 선택하는 것에 따라 키보드가 달랐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왜 각각의 키보드가 모두 달랐는지는 모르겠네요.) 아이폰 자체의 화면이 작아서 세로화면인 상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입력기를 이용하는 경우엔 다른 버튼이 눌러질 수도 있으므로 이런 부분에 대해서 고민중인 분들은 천지인을 사용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음 출시되는 애플 기기의 화면이 커진다는 설이 있던데, 사실인지는 모르겠네요. 나오기 전까지는 워낙 기사로만 돌아다니는 허위 정보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아이폰 천지인 키보드 셋팅

이미지를 좌우로 배치했으므로, PC화면에서 보는 것이 보기 더 좋습니다.


'설정 → 일반 → 키보드' 순으로 이동합니다.


  '키보드 → 한국어' 순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다른 언어도 다른 입력 방식을 지원하는지는 모르겠으나, 한국어의 경우엔 기본적으로 '표준'으로 셋팅되어 있습니다. 부가적으로 '10키'도 지원합니다.


  이곳에서의 10키가 천지인이라고 보면 됩니다. 둘 중에 하날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만, 두가지를 모두 설정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모두 설정하면 한국어가 2개, 영어가 1개이므로 한·영 전환시에 변환 키를 한번 이상 더 눌러줘야 할수도 있으므로 이 부분이 번거롭다는 것만을 제외하면 괜찮을지도 모르겠네요.


  왼쪽이 표준, 오른쪽이 천지인 키보드의 스크린 샷 입니다. 화면상 버튼이 더욱 커졌으므로 잘 못 누를만한 확률이 더욱 낮아졌으므로 스마트폰 자체의 화면 크기에 불만이 있던 분들이라면 충분히 바꿀만한 가치가 있어 보입니다. 가로화면일 경우엔 표준 키보드도 버튼이 커지므로 이런 경우는 어떨지 모르겠네요.(버튼이 커지긴 하나, 위치가 변경되므로 적응이 힘들 수 있습니다. 10키는 영어가 좌측, 한글이 우측으로 배치되므로 엄청 불편해집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