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아이폰으로 GBA 구동하는 방법 (탈옥된 iOS)

반응형

  오늘은 아이폰이나 아이팟 등의 iOS기기에서 GBA 에뮬을 구동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초 까지만 해도 GBA4iOS가 배포 중이라 사용이 가능했었으나, 현재는 홈페이지가 닫겨있으므로 Cydia의 트윅을 이용해야 합니다. 물론, 제가 알지 못하는 다른 방법도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편하므로 다른 방법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습니다.

  탈옥 과정에 대해서 또한, 각자 사용하는 OS의 버전이 다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이팟 터치 4세대는 최신버전이 6.1.6인데, 5세대의 경우엔 7.1.1이라 탈옥 툴까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이폰으로 GBA 구동하기

Cydia를 설치하는 방법 등에 대한 정보는 다루지 않습니다.


'Manage → Sources' 순으로 이동합니다.

이 글은 iPod touch 4, iOS 6.1.6을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위와 같이 xSellize 주소를 추가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주소 내의 정식 어플을 이용했는데, 실행 후에 파일을 선택하면 팅기는 오류가 있어서 대체했습니다. 만약, iOS7.0 이상의 버전에서 최신의 gpSPhone 트윅에서 정상적으로 구동된다면 그 방법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위 주소에서 Bios까지 모두 받아서 설치합니다.


  실행한 뒤의 화면입니다. 화면상의 버전 표기는 v8.3.1로 나와 있습니다만, 정식 버전의 경우엔 v8.3.2로 한단계 더 높긴 합니다.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실행한 후의 화면입니다. 화면 고정 모드를 풀게되면 가로·세로 조절이 가능하며, 버튼은 이미 다 나타나있으므로 따로 셋팅할 필요는 없습니다. 스킨이 6가지 정도 있는데, 따로 조정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저장 시에는 'MENU → SAVE' 순으로 이동해서 따로 눌러주는 것이 정확한 지점의 저장에 좋습니다.


gba 파일은 아래의 경로로 이동 후, 붙여넣으시면 됩니다.

var → mobile → Media → ROMs → GBA

  위 스크린 샷은 iFunbox를 이용한 경우의 화면이며, 기기 내의 탐색기 툴을 이용해서도 같은 경로에 접근이 가능하므로 자신이 아는 방법을 통해서 붙여넣으시면 됩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