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SSD 최적화를 Samsung Magician을 통해 성능 향상

반응형

  오늘은 삼성 SSD 제품의 성능 최적화를 통해 좀 더 빠른 속도에서 이용해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HDD를 이용하다가 SSD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 그냥 사용해도 되지만, AHCI모드와 같은 것들을 따로 적용하고 OS를 설치해서 좀 더 빠른 속도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에 부가적으로 삼성과 같은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유틸리티를 사용해서 한층 더 빠른 속도로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는데,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




SSD 최적화, 삼성 매지션을 이용해서…

SAMSUNG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 후, 아래의 내용을 따라가세요.


  매지션 툴은 구매시 상자 내부에 CD로도 포함되어 있으나, 용량 자체가 크지 않은 편이므로 직접 공홈으로 이동해서 받는 방법도 크게 나쁘지 않습니다. 거의 CD를 꺼내서 사용하는 속도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고객지원 → 스토리지' 순으로 이동합니다.


제품군에 SSD를 선택, 이후 자신이 사용중인 기기를 따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상세설명 부분에 Magician 부분을 선택하면 되며, 2014년 5월 현재는 4.3버전이 업데이트 되어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시작 후의 화면입니다. 현재 사용된 공간과 여태까지 사용한 공간 등이 나타납니다. 시스템 권장 사항에 AHCI 모드의 활성화 부분이 있는데, 제가 사용중인 노트북은 따로 셋팅하지 않아도 자동 활성화가 되어서 따로 건드릴 필요가 없었습니다. 데스크탑의 경우, AHCI모드로 변경 후에 OS를 설치해야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선, 좌측 메뉴 중에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눌러서 업데이트 먼저 거쳐줍니다. 수 초 내에 완료되며, 한번 리붓해야 하는 것으로 기억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고, 삼성 매지션만을 설치한 뒤 벤치마크 테스트를 거쳐보았습니다. 연속 읽기가 531MB/s, 연속 쓰기가 417MB/s, 기타 랜덤 읽기 및 쓰기 속도가 나타납니다.


이제, 여러 성능 최적화를 거쳤습니다. 퍼포먼스 옵티마이징 부분을 건드렸습니다.


OS Optimization 부분의 성능을 최적화 했습니다. 이 부분에서 아마 리붓이 필요할 것입니다.


  Over Provisioning 탭에서 디스크의 일정 용량을 할당해줍니다. 물론, 용량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OP 설정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RAPID MODE 또한 활성화 해줍니다.


  유틸리티 내의 모든 최적화를 거쳐준 뒤, 속도를 측정했습니다. 연속 읽기 53.5% 향상된 815MB/s를 나타내었으며, 연속 쓰기 속도는 81.8% 향상된 758MB/s 속도를 나타내고 있었습니다. 측정시마다 어느정도의 오차는 있습니다만, 빨라진 것은 확실합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