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디스크 조각모음 프로그램의 설치와 사용방법

반응형

  오늘은 하드디스크를 주로 이용하는 경우 속도를 늘리기 위해 Auslogics DiskDefrag의 다운로드부터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다 보면, 자연스레 느려지기 마련입니다. 이것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파일일 삭제한다던가, 레지스트리 정리나 바이러스 검사 등을 해보곤 합니다. 컴퓨터 자체 설정을 건드려서 최적화 하는 방법도 있을 것 같네요. 그 중에 '디스크 조각모음'도 있습니다.

  보통 PC에도 기본적으로 깔려있으므로 내부의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문제는 없습니다만, 얼마나 더 빠르게 해주는 정도의 차이가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조각모음 프로그램 설치 및 사용방법

Auslogics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 후, 아래의 내용을 따라가세요.


  이곳에서는 DiskDefrag외에 다른 유틸리티도 받을 수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사용해본 것이 하나밖에 없으므로 따로 무언가를 추천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상단부의 메뉴 중 'PRODUCTS → Freebies → Disk Defrag Free' 순으로 눌러줍니다. 마찬가지로, 네이버 소프트웨어 홈페이지에서도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NAVER를 이용하는 경우엔 따로 소프트웨어 다운로더를 설치해야 한다는 것이 단점이라면 단점입니다.


  'Download now'를 눌러줍니다. 이 유틸리티는 윈도우 XP, ,7, 8.1에서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운 속도는 빠르지 않으나, 용량이 작아서 금방 받아집니다. 참고로, 노설치 파일도 있는 것으로 아는데, 이 글은 설치 파일을 이용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셋업 과정 중에는 마지막 부분만 짚고 넘어가면 됩니다.


  따로 뭔가 프로그램 설치 동의에 체크가 되어져 있는데, 대부분의 이용자들은 따로 사용할 것 같아 보이진 않으므로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면 체크를 해제한 뒤,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켜진 후의 화면입니다. 개인적으로 용량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경우엔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으므로, 외출을 한다거나 켜두고 자는 경우 우측 중앙부의 'Turn off PC after defragmentation' 부분에 체크 후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눌러보면 세부적으로 메뉴가 활성화가 되는데, 딱히 중요한 부분은 없습니다. 'Defrag'를 눌러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과정을 나타낸 화면입니다. 조각모음을 한다고 속도가 아주 빨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부팅 속도 부분까지 빨라지고 싶다면 HDD가 아닌, SSD를 이용하는 것이 이런 방법보다는 극히 효율적입니다. SSD는 조각모음도 이론상으로 필요가 없으니 이런 것들을 하는데 투자하는 시간을 다른 곳에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겠죠.


  저는 사용 중인 용량이 적으므로 다 끝내는데 약 5분이 소요되었습니다. HDD를 이용하는 컴퓨터에서는 이렇게 가끔 한번씩이라도 조각모음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