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인터넷발급 무료로 받는 과정 설명

반응형

  오늘은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에 따로 인터넷에서 뽑을 수 있는 졸업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과정은 따로 어디를 찾아가지 않아도 집에서 쉽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으므로 편리합니다. 단점이라면, 많은 액티브X의 설치와 팝업 허용을 해두지 않으면 작성해둔 내용이 증발한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방법으로 뽑는데까지 1시간 30분이 걸리긴 했습니다만, 방문자 분들은 이렇게 오래는 걸리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글에서는 나이스 홈페이지로 이동해서 진행하는 과정을 자세히 나타낼 것이며, 제가 여태까지 본 홈페이지들 중에 가장 많은 ActiveX 설치 권유가 나타난 것으로 기억됩니다.



고등학교 졸업증명서를 무료로 발급받기

교육행정정보시스템 사이트인 NEIS로 이동 후, 아래의 내용을 따라가세요.


  4 종류의 ActiveX를 설치합니다. 화면 중에 '점검중...'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부분이 있는데, 모든 과정이 끝나면 '설치 완료'라는 문구로 변경됩니다. 그 후엔 중앙 하단부의 '나이스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서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동한 뒤의 화면입니다. '홈에듀 민원서비스'를 눌러줍니다.


자신이 졸업했던 고등학교가 속한 시·도 교육청을 선택합니다.


  새롭게 해당 교육청 관련 사이트가 열리게 됩니다. 양식은 모두 같은 것으로 보여지며, 상단부의 메뉴 중 '온라인 발급/신청 → 온라인 발급 민원' 순으로 눌러주면 됩니다.


  졸업증명서의 경우엔 스크린 샷 처럼 '학생' 탭에 있는 내용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 뒤부터는 중요한 부분이 없으므로 생략하였으며, 로그인을 위해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합니다. 팝업도 미리 허용해둬야만 적은 내용이 증발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주소 조회 부분에는 도로명주소를 사용하게 된 것 같은데, 액티브X 설치 다음으로 번거로운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모든 과정을 마쳤다면, '발급내역조회' 페이지로 이동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접수번호 중 누를 수 있게끔 링크가 되어있는 부분을 눌러줍니다.


  새롭게 뜨는 창에서 우측 상단부의 '발급' 버튼을 누르면 볼 수 있으며, 이 과정에는 PDF 뷰어가 필요합니다. 설치해야 하는 것들이 꽤나 많아서 많이 번거롭긴 합니다만, 다른 방법이 더 불편할 것 같으므로 이 루트로 진행하는 법 밖에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