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인터넷 핑테스트 방법과 Ping 낮추는법

반응형

  오늘은 자신이 이용중인 모뎀이나 와이파이에서의 간단한 핑 테스트 방법과 다양한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개인적으로 이런 부분에 대해서 컴퓨터를 잘 다루는 사람이나 기사분 정도의 지식이 있지는 않습니다. 때문에, 이 글에서 제공하는 방법대로 했을 시 해결되지 않을 가능성이 없진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혼자서 이 문제를 끙끙대며 겪어본적이 있으므로 처음으로 이런 상황을 겪게될 경우엔 해결 방향을 어느정도는 잡게될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 자체의 문제에는 생각 외로 '많은 원인'이 있습니다. 바이러스를 지우는 것 처럼 백신을 켜고 검사를 한번 한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닐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인터넷 핑테스트 방법과 낮추는법

시작 버튼 - cmd.exe 검색 후 실행합니다. 아래 스크린 샷을 보세요.


  윈도우 XP ~ 7 까지는 이렇게 위와 같이 시작메뉴가 활성화 됩니다. 윈8은 우측 상·하단부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메뉴가 나타나는데, 돋보기를 누른 뒤 마찬가지로 검색해주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를 입력하면 '시간 = X ms'꼴로 현재 핑을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100이 넘는다거나 응답할 수 없다는 듯이 끊겨버린다면 인터넷에 문제가 있는 겁니다. 게임 할때는 핑 50이 넘어가더라도 체감할 수 있으므로 스크린 샷과 가까운 수치를 유지하게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 ~ 30분 정도 뒀다가 'Ctrl + C'를 눌러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위 화면은 약 10초 정도의 측정 후 결과 값을 나타낸 것이라 정확하지 않습니다. 만약, 손실율이 1% 이상(평균 Ping 60ms 이상(개인적인 판단))이라면 인터넷 상태를 중시하는 작업을 하는데 충분히 무리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방금 제가 언급했던 수치를 넘게 된 결과값을 얻으셨다면, 모뎀부터 무선랜을 쓰는 경우 무선랜카드, Wi-Fi 정도에 문제가 있다고 봐야 합니다. 원룸과 같은 곳들은 모뎀 하나에 방을 6개 정도 연결해서 사용하므로 다른 집에서 많이 사용할 경우 또 다른 곳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일단, PC 내에 특정 프로그램 때문에 나타날 수 있는 결과일 수 있으므로 특정 프로그램을 사용해봅니다.


  개인적으로 그리드 딜리버리 제거 프로그램인 '그리드 스위치'를 자주 사용합니다. 검색으로 쉽게 찾을 수 있으며, 다운로드에는 회원가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외의 다른 프로그램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우선적으로는 위 항목을 권장합니다.


  상위 1 ~ 4개의 목록을 한번씩 눌러서 제거합니다. 최상단부에 '실행중 그리드가 있습니다.'라고 뜬다면, Grid 때문에 핑이 튀고 있을 확률이 높다고 보면 됩니다. 이것들을 그대로 놔두면 PC 내의 자원을 이용하게 됨으로써 컴퓨터가 느려지거나 Ping이 높아질 확률을 돋구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대부분의 웹하드를 이용하는 경우에 나타나게 되므로 꼭 제거해야 합니다.


  만약, 위 과정을 거쳤는데도 문제가 그대로라면 2대 이상의 PC에 동시에 실험하면서 컴퓨터의 문제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즉, 컴퓨터 내부나 바깥쪽에 설치되어 있는 '무선랜카드'의 문제인지 확인하라는 것입니다. 만약, 이 부분도 아니라면 무선공유기의 문제로 넘어갑니다. 공유기를 사용한다와 사용하지 않는다로 실험을 하고도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면, 모뎀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모뎀의 경우엔 인터넷 자체 회사 회선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믿을만한 품질을 제공하는 인터넷이라면, 자신이 살고 있는 곳이 하나의 모뎀을 허브를 통해 여러 집에 internet을 뿌리고 있는 경우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원룸이 이런 방식을 사용하므로 이 경우에는 '다른 집'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모뎀 자체나 회선 문제의 경우엔 기사님을 불러서 따로 해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글은 앞서 말했듯이, '개인적인 경험'을 위주로 작성한 글이므로 이 분야에 대해서 많이 아는 사람이 이 글을 본 경우에 '다른 해결 방법도 있는데, 왜 이렇게 한정적인 생각 속에서 해결법을 찾지?'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부족하다 싶은 부분을 발견하신 분들은 방문자 분들께 해결이 될만한 정보를 댓글로 적어주시면 검색엔진을 통해 들어온 방문자들의 만족도를 더욱 상승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