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크롬 캡쳐 프로그램 : 스크롤 캡쳐와 편집 등을 지원

반응형

  오늘은 크롬 확장프로그램 중 하나인 Awesome Screensho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툴은 사용이 워낙 간단해서 사용법이 필요할지는 모르겠지만, 대략적인 기능에 대해서 소개할 것입니다. 지금와서 생각해보니 블로거들 중에서도 이 툴을 이용하는 분들도 꽤 있었던것 같네요.

  기존 스크롤 캡쳐 프로그램은 OpenCapture를 주로 이용했었는데, 크롬에서는 스크롤 기능이 작동하지 않아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따로 열어서 이용했어야 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웹 스토어로 이동해서 찾아본 결과 이 소프트웨어의 발견은 나름대로 좀 큰 수확이었습니다.



크롬 캡쳐 프로그램 : 스크롤 캡쳐와 편집 등을 지원

우선 Chrome Web Store로 이동한 뒤, 아래의 내용을 따라가세요.


기본적으로 크롬 좌측 상단의 '어플리케이션'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변경됩니다.


여러 아이콘이 뜰텐데, 좌측 상단부의 '스토어'를 눌러줍니다.


  이제 웹 스토어로 이동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다운받고 설치하는 과정을 간단하게나마 거쳐야 하므로 'awesome'를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에서 '확장 프로그램' 탭으로 변경하게 되면 'Awesome Screenshot'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료이므로 그냥 눌러서 받으시면 됩니다.


  설치 후에는 우측 상단부에 카메라 렌즈 모양의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눌러보면 여러 메뉴가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상단부터의 기능을 설명하자면,

  1. Capture Visible Part of Page : Chrome 내에서 보이는 부분만 찍어서 저장합니다.
  2. Capture Selected Area : 보이는 부분 내에서 직사각형 모양으로 정해서 캡쳐가 가능합니다.
  3. Capture Entire Page : 페이지 내의 모든 내용을 저장합니다. 스크롤 캡쳐이므로 저장 중에 Scroll이 위아래로 이동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 Select a local image : 이미지를 정해서 Awesome 프로그램 내의 편집 기능을 통해서 수정합니다.


  메뉴 중 'Options'로 이동하게 되면 위와 같이 보이는데, 우선 하단부의 'Default Local Path' 부분에 이미지가 저장되는 경로를 정해줍니다. 더 아래쪽 Autosave를 눌러주면 빠르게 저장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상단부의 Shortcuts Setting 부분에서 단축키를 정할 수 있는데, 앞 부분의 'Ctrl + Shift'는 변경할 수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캡쳐 후에는 위쪽 툴로 이미지를 꾸밀 수 있습니다.


  온라인이나 PC내에 저장하거나 클립보드 복사할 수 있습니다. 인쇄도 할 수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더 설명할 필요가 없어 보이네요.


  Capture Selete Area 기능을 사용해서 네이버 홈페이지의 특정 부분의 캡쳐를 시도하는 화면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툴이 크롬에서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에는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