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Air Video 사용법 : HD 버전의 서버 셋팅

반응형

  오늘은 에어 비디오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어플은 개인적으로 4년 전 당시에 제가 사용했던 모바일 기기의 용량이 매우 적어서 PC의 영상을 보기 위해 이용한 프로그램 입니다. 현재도 그때와 사용법에 대해서 달라진 부분은 없지만, 다운로드 기능과 최근 실행했던 파일 목록을 쉽게 볼 수 있어서 야외에서 자신의 PC 내의 영상을 이용하고 싶은 경우에 더욱 쉽게 접근이 가능해져서 좀 더 편리하게 변한점은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PC에 서버 파일과 모바일에 에어비디오 HD 앱을 깔아야 합니다. 어플은 무료와 유료버전으로 나뉘는데, 이 글에서는 차이점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Air Video 사용법 : HD 버전의 서버 셋팅

우선 공홈에서 Server 파일을 받은 뒤, 설치를 진행합니다.

 

  서버는 쉽게 받을 수 있으며, 어플은 아이폰의 앱 스토어에만 존재합니다. 안드로이드는 에어비디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이와 유사한 기능을 가진 앱들이 있는 것을 봤는데, 자세힌 모르겠습니다.

 

  처음 시작했을 때 화면입니다. 좌측 상단부에 Server running 부분에 Start 버튼이 있는데, 이를 눌러야 서버가 가동되면서 위와 같이 켜집니다.

  화면에 표기한 Add 버튼을 통해서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영상이 있는 특정 경로를 정해준 뒤, 접속에 이용할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싶다면 Change Server Password를 눌러서 정하면 됩니다. 다수의 이용자가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User Accounts 탭에서 Multi User Mode를 선택한 뒤에 세부설정을 하면 됩니다.

  Server Pin을 알아두고 저장해둔다면 어느곳에서나 PC가 켜져있다는 가정 하에 접속이 가능해집니다.

 

  위 화면은 우측 상단의 Server Status 버튼을 누른 뒤에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이곳에는 Local 및 External Address와 Port를 확인할 수 있는데, External 부분을 알고 있다면 바로 앞에 말한 핀번호와 같은 기능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앱 스토어에서 에어 비디오를 설치합니다. 서론부에서 말했듯이, 무료버전도 존재합니다. 이 글은 HD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했으며, 사용한 기기는 아이패드 입니다.

 

첫 실행시에는 좌측 상단부에 No connenctions found라고 적혀있습니다.

 

  만약, PC와 모바일 기기가 모두 같은 WiFi망 내에 존재한다면 모바일에서 바로 PC를 검색한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뜨지 않는다면 서버가 제대로 가동되어 있는지 확인한 뒤에 + 버튼을 눌러서 핀번호나 호스트네임을 통해 등록할 수 있습니다.

 

  핀번호는 아까 말했듯이 9자리의 숫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 설치 후에는 PC에 등록된 번호가 변하지 않으므로 한번 설정해두면 야외에서도 자신이 등록한 컴퓨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호스트네임이나 External Address를 통해서도 접속이 가능합니다.

 

  접속 후의 화면입니다. 시청하는 순간 컴퓨터에서 인코딩이 진행되며, 완료된 파일은 서버 항목의 하단부 Conversion Folder 경로에 저장됩니다. 다운로드 한 파일은 기기 내의 목록 → Download Files에 저장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야외에서 셀룰러 데이터를 이용해서 받는 경우에는 추가 요금이 나올 수 있으므로 데이터량에 신경쓰며 관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