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검색 인덱싱이 꺼져 있습니다. 인덱싱을 다시 켜세요.'에러 해결방법

반응형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거의 건드린 게 없음에도 불구하고 경우에 따라 기본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국내에선 사무용 등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자체 기능 문제일 때 해결하는 방법들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제가 늘 말하는 것이지만, 한 가지 문제의 해결방법은 여러 가지가 될 수 있고, 10가지 방법이 있을 때 그걸 전부 시도해봐도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 글도 따라해보되, 되지 않는다면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 할 것입니다.

 이 글에서 시도하는 방법의 경우, 다른 윈도우 내부의 기능 문제들에 대해서도 해결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기억해두는 것이 좋고, 불가능하다면 따로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에 추가하여 언젠가 필요로 할 때 찾아서 사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검색 인덱싱이 꺼져 있습니다. 인덱싱을 다시 켜세요.'에러의 해결 조건과 그에 따른 방법에 대해서.

 스크린 샷으로 전부 설명이 불가능한 영역이 생겨서 글로 표현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이 있다면 글을 정독해주세요.


 제가 성공한 방법은 조건이 하나 있습니다. 우선, 키보드의 ‘Windows(좌측 Ctrl과 Alt 사이에 있는 키) + R’키를 눌러서 services.msc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서비스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목록 내부에 Windows Search를 찾아줍니다.

 제 경우는, 저장장치 수명 및 속도 유지에 좋지 않다고 얘기를 들은 관계로 윈도우 서치를 꺼두었는데, 이 화면에서 상태가 '중지하는 중'이라고 떠있는 경우(스크린 샷 기준으로는 상태 항목이 비어있음)엔 아래 과정을 따라서 진행하면 어지간해선 해결됩니다.


 다음으로는 서비스 창을 끄고, Windows + X 단축키를 눌러보면 이런 항목 리스트가 하나 표시될텐데, Windows PowerShell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다음으로는 명령어를 좀 입력해줘야 하는데, 일일이 작성하기에는 오타가 생길 확률도 있고 귀찮기 때문에 따로 파일을 첨부합니다.

Windows PowerShell Command.txt

 이 파일을 열어서 명령어를 그대로 복사-붙여넣기 해준다면 같은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무튼, 붙여넣고 엔터를 한 번 쳐주면 아래 작업이 진행됩니다.


 '복원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이후, '작업을 완료했습니다.'까지 뜬다면 sfc /scannow를 입력하여 남은 과정을 진행해줍니다. 이 과정은 앞서 진행됐던 부분보다 시간이 좀 더 걸립니다.


 저같은 경우는 문제가 없는 상태에서 이 기능을 구동시켰기 때문에 'Windows 리소스 보호에서 무결성 위반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라고 떴는데, 여기서 이런 결과가 아니라, '성공했습니다.' 같은 느낌의 문구가 떴다면 파워쉘 화면을 닫고 컴퓨터를 재부팅해보면 검색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번 글은 문제가 발생하고 난 뒤에 이 글을 작성하기 위해 스크린 샷을 찍어둔 상태라 실제 문제가 됐던 부분까지 세세히 이미지로서 표시할 수는 없었지만, 어떤 증상이 있었고 어떤 과정을 통해 해결했는지 정도는 표시를 했기 때문에 과정을 따라하기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