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S/W HEVC(h265) 디코딩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에러 해결 방법

반응형

 가끔 이러저런 영상들을 재생하다 보면 에러를 보게되거나, 영상이 제대로 재생되지 않거나, 소리가 나지 않거나, 소리만 나지 않거나 하는 등의 현상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건 대체로 플레이어 자체 오류가 아닌, 코덱의 부재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인데, 뜨는 에러마다 적절한 코덱을 깔아주는 것으로 어느정도 해결해볼 수 있습니다.

 아무튼, 동영상 플레이어를 쓰다가 최근 마주하게 된 에러가 S/W HEVC 디코딩 관련 에러인데, 인터넷에서 약 4가지 정도의 방법을 발견했고, 그 중에 성공했던 것 하나만을 간략하게 정리해봅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팟플레이어에서 'S/W HEVC(h265) 디코딩은 지원하지 않습니다.'에러의 개인적인 대처 과정에 대해

해결 과정 중 코덱 파일을 받아야 하는데, 공홈 다운로드 링크만 있고 공홈이 없어서 링크로 대체했습니다.


이런식으로 '재생 시작 시 문제가 생겼습니다.'라고 뜨고, 아예 실행이 안 됩니다.

 이 때, 팟플레이어 전용으로 나온 Open Codec을 설치해주는 방법이 필요한데, 비트 수에 따라 받아야 하는 파일이 다르기 때문에

32비트 : 32bit Open Codec

64비트 : 64bit Open Codec

현재 사용중인 컴퓨터의 비트 수를 확인하여 적절한 파일의 코덱을 받아서 설치해줘야 합니다.


설치 도중에 저는 OpenCodec Files와 FFmpeg Files 두 가지에 체크하고 진행했습니다.


설치 과정 중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생략했기 때문에 적절히 다음을 눌러가면서 진행해주면 됩니다.


 코덱을 정상적으로 설치했다면, 열려있던 팟플레이어 창을 전부 종료한 뒤, 다시 실행해줍니다. 아까 영상을 다시 실행해도 마찬가지 에러가 발생하기 때문에, 실행 되는 것을 켜거나 저처럼 플레이어 자체를 실행해줍니다.

이후, 메뉴의 환경설정으로 진입해줍니다.


 '코덱/필터' 메뉴의 '비디오 코덱' 탭을 선택하면 MPEG1부터 VC-1까지 보이는 화면이 나타나는데, 가장 아래의 '내장 코덱/DXVA 설정'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후, 'H.265/HEVC' 부분이 기본적으로 '내장 FFmpeg 디코더(권장)'에 맞춰져 있을텐데, 이 항목을 선택하여 'FFmpeg64.dll'로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 설정을 적용한 뒤, 앞서 에러가 났던 영상을 다시 실행해보면 정상적으로 켜지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32비트 코덱을 설치한 경우엔 마지막 과정에서 FFmpeg32.dll 파일이 있을지는 확인하지 않았기 때문에 내장 디코더가 아닌 다른 항목이 있다면 알아서 선택 후에 다시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