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잉크젯 프린터 노즐막힘 없이 오래 사용하는 방법

반응형

 현재 사용되는 프린터나 그 프린터가 사용하고 있는 인쇄 방식의 종류는 꽤나 많은 편이긴 합니다만, 잉크젯의 경우에는 이름 그대로 잉크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현재 동시에 많이 사용되는 레이저 방식에 비해 문제가 굉장히 많은데, 크게 잉크젯이라서 생기는 문제와 간혹 무한잉크를 병행하여 사용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문제 두 가지가 있습니다. 무한잉크 병행의 경우 카트리지 외부에 잉크를 채워주는 경로가 하나 더 생기는 꼴이므로 이 구조로 인해 추가로 발생할 수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엔 기존 구조상 생기는 고질적인 문제만 가지는 경우가 되겠죠.

 결국 정품을 그대로 사용하건, 잉크를 추가로 설치해서 계속 공급하면서 사용하건 고질적인 문제는 존재하고, 사용자는 그 문제를 해결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아니 그럼 레이저젯을 사용하면 되는거 아니냐'라고 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 비용이 같다면 잉크젯을 쓰는 사람은 없겠죠. 당연하게도, 아직까지 가격적인 메리트가 유저층을 붙잡고 있다고밖에 얘길 못할 것 같습니다.

 잉크젯은 프린터 자체에서 막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특정 작업을 반복합니다. 이 때문에 전원만 켜둔다면 어지간해선 추가적인 관리는 필요가 없는 것으로 아는데, 가능하다면 추가로 일정 주기로 인쇄를 해주는 것도 어쩌면 중요합니다. 경우에 따라 프린터 자체에서 시행되는 작업도 한계점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한잉크를 추가로 달아서 사용하는 경우엔 더더욱 이 과정이 중요합니다.




잉크젯 프린터 노즐막힘 문제를 예방하는 방법

1주일에 1회 주기적으로 잊어버리지 않고 인쇄를 하는 설정에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


 윈도우에서는 정말 다행히도 특정 작업을 주기적으로 반복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Windows 10에서는 핵심 기능들을 이런식으로 입력하는 것만으로도 실행할 수 있는데, 작업 스케줄러를 켜봅니다.


'작업 만들기'를 선택해줍니다.


 이름은 당연히 자동으로 특정 일마다 인쇄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므로 알아볼 수 있게 설정합니다. 어지간해선 7일에 1회 인쇄를 권장합니다만, 현재 사용 중인 프린터 상태에 따라 적절한 수치를 입력해줍니다. 나중에 제목까지 수정하기 귀찮음을 대비하여 제목에는 특정 일 수치를 넣지 않는 게 좋습니다.(ex. 자동 인쇄)


이어서 트리거 탭에서 '새로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매일에 체크하고 원하는 일 수를 넣습니다. 나중에 이 부분만 수정해주면 실질적으로 작동하는 주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7일로 맞춰놓고 문제가 발생한다면 줄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전 5일로 맞췄고, 지속적으로 문제가 없다면 다시 늘릴 생각입니다.


다음으로 동작 탭에서 어떤 동작을 실행할 것인지 설정해줘야 합니다.


프로그램/스크립트 칸에 mspaint /pt C:\printing.png를 입력합니다.

printing.zip

 그리고 위 압축 파일을 풀어 나온 이미지 파일을 C드라이브에 넣어줍니다. 아니면, 자기가 원하는 테스트 페이지가 있다면 마찬가지로 적용해주면 됩니다.


 이런 느낌이 되게 배치해주면 됩니다. 사실, 다른 경로를 사용해도 되긴 합니다만, 이 경로가 파일을 분실하지 않기에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스크립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이런식으로 뜨는데, '예'를 선택합니다.


그럼 동작 탭에 작업에 '프로그램 시작' 항목이 하나 추가되어 있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설정 탭에서는 '예약된 시작 시간을 놓친 경우 가능한 대로 빨리 작업 시작'에 체크합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직장 PC처럼 특정 시간에 켜고 특정 시간에 끄고 하는 것이 아니라면 시간을 항상 지킨다는 확률은 0%에 가깝기 때문에 다음에 켜졌을 때 바로 수행할 수 있게끔 체크하는 게 필수적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하단의 '확인'을 눌러 설정을 저장합니다.


 그럼 작업 스케줄러 창의 왼쪽에 '라이브러리' 폴더 모양을 선택했을 때 최상단부에 앞서 설정해놨던 스케줄이 하나 추가된 것을 볼 수 있고,


 지금 당장 실험하고 싶다면 '우클릭 → 실행' 순으로 선택한다면 현재 연결되어 있는 기본 프린터로 출력물이 하나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식으로 특정 주기마다 인쇄를 시도하여 잉크가 굳는 일 없이 계속 유지해주면 뛰어난 가격적인 측면을 유지하며 계속 인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생기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