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윈도우10 1909 업데이트 방법과 현재 버전 확인해보기

반응형

 2019년 11월 7일쯤에 윈도우10의 1909 업데이트가 공개되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윈도우의 버전 업뎃은 별로 신경 안쓰고 '어 떴네?'하고 바로 올리는 타입이라 어떤 기능이 세부적으로 바뀌었는지는 모릅니다. 개인적으로 윈도우는 대체적으로 자체의 기능보다는 OS와 호환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측면이 강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OS 자체의 기능을 사용하는 비중이 적어서 이렇게 느끼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예전부터 항상 업뎃을 거쳐오면서 받아온 느낌은, '와! 이런 기능이 생겼어'라기보단, '와! 업데이트 했더니 이게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같은 경험을 더 많이 받아왔기에 이번 글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버전을 아는 방법, 그리고 1909로 올리는 과정까지만 간략하게 설명하면 더이상 전달할 내용은 없을 것 같습니다.




윈도우10 버전 확인하는 방법, 그리고 업데이트 하는 과정 소개

OS가 아주 크게 바뀌지 않는 이상은 이 방법은 계속 유효합니다.


 현재 Windows 10을 사용 중인 모든 PC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지원 페이지 내부 버전 확인 기능을 통해 쉽게 어떤 것을 사용 중인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버튼을 눌러보면 설정 내의 정보 창을 띄워주는데, 약간 아래로 드래그 해보면 스크린 샷처럼 버전이 표시됩니다.


 이미 열려있는 창이 '설정'이므로, 왼쪽의 검색 바를 사용해서 현재 어떤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는지 찾아줍니다. '업데이트 확인'을 선택해주면 바로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자잘한 업뎃의 경우, OS 자체에서 설정에 따라 PC를 켜고 끌 때 자동으로 올려주긴 합니다만, 이렇게 숫자가 올라가는 경우엔 이 경로로 따로 찾아 들어가서 설치해줘야 합니다. 이게 경우에 따라 생각보다 시간을 굉장히 사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다운로드 및 설치'를 선택해주면,


이렇게 받고 진행하고,


재시작 버튼이 활성화 됐을 때 눌러주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1903에서 1909로의 짧은 버전 업이었기 때문에 크게 번거로운 과정은 없었으나, 두 번째 숫자가 바뀌는. 즉, 18XX에서 19XX와 같이 버전업 되는 경우는 소요 시간도 꽤 길고 노트북의 경우엔 배터리 소모가 굉장히 심할 수 있기 때문에 전력 공급이 가능한 상황에서만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