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에스메모 복원 기능을 사용해 실수로 삭제했던 메모를 복구하는법

반응형

 개인적으로 에스메모를 사용하기 전에 Google Keep이나, PC 버전을 지원했었던 네이버 메모 등을 사용해왔었으나, Google Keep은 바탕화면에 메모를 띄워둘 수 없다는 게 문제였고, 네이버 메모는 PC 버전을 종료해버린 것이 문제였습니다. 그래서 결국 남은게 에스메모인데, PC 뿐만 아니라 모바일까지 계속 지원해줘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계속 수 년간 사용해보니 쌓인 메모가 너무 심하게 많아져서 정리하고자 이것저것 삭제했었는데, 며칠 뒤에 중요 내용이 적힌것까지 지워버렸단걸 깨달았습니다. 예전에 지원던 것을 다시 살려올 수 있는 기능이 있었던것 같은 느낌이 얼핏 기억나서 찾아보니 실제로도 존재하더군요. 아무튼 성공적으로 복구했고, 아직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에스메모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복원 기능에 대한 설명

자주 찾아서 쓰는 기능은 아니긴 합니다만, 없어서는 안될 복구 관련 기능에 대해 정리합니다.


 작업 표시줄에 있는 ^모양 버튼을 눌러보면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들을 볼 수 있는데, 이 중에 날짜가 찍혀있는 노란 박스가 에스메모 입니다.


우클릭 → 복원 → 메모 복원 순서대로 눌러줍니다.


 여기서 보면 삭제된 메모 목록을 확인할 수 있는데, 왼쪽의 백업 날짜에는 '목록에서 유실된 메모'를 선택, 오른쪽의 메모 데이터 중 복원할 메모를 선택해줍니다.


 이미지 상으로는 개인적인 내용이 담겨있어 모자이크 처리를 했습니다만, 제가 불러오고자 하는 것은 2019년 9월 17일자로 마지막 수정됐던 메모입니다.


복원 누르고 예를 이어서 클릭해주면,


이런식으로 복구가 된 것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메모 복원 창에서까지 복구 불가능하게 지워버리면 방법이 없지만, 일반적인 방법을 통해 메모를 삭제한 경우에는 이런 과정을 통해 다시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맘 편히 삭제하고 필요한 내용이 있다면 다시 불러와주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