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HP 노트북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하는 가장 단순하고 쉬운 방법

반응형

 노트북은 일반 데스크톱 PC처럼 이용자가 부품을 사서 조립해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당연하게도 노트북의 경우 휴대를 목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각종 부품을 좁은 공간에 넣을 수 있게끔 소형화를 해야하기 때문이겠죠. 때문에, 거의 모든 노트북은 특정 제조사를 거쳐서 만들어져 출시되는데, 스마트폰도 꾸준히 OS의 새로운 버전이 나오듯이 노트북 또한 내부에서 사용 중인 각종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제조사에서 제공해주게 됩니다.

 더욱이, 메인보드 같은 경우 HP만 보더라도 기기 외형에 맞게 제작하여 완전 맞춤식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이런 하드웨어의 업데이트 파일들은 제조사 홈페이지나 자사 제품의 드라이버를 일괄적으로 관리해주는 툴을 통해 받는 방법이 대부분입니다.

 다른 드라이버는 몰라도 메인보드는 반드시 최신 버전을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이란 게, 첫 출시부터 아무 문제 없이 구동되면 정말 다행이긴 합니다만, 구동 도중 자잘한 렉이나 끊김 등의 증상은 업데이트로 해결되는 경우가 있었기 때문에 이런 피드백을 받은 바이오스는 항시 설치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HP 노트북 바이오스 업데이트, 자동으로 안 된다면 수동으로 진행해보자

아래와 같은 일괄 드라이버 관리 툴을 너무 믿지 마세요.


 HP 노트북은 HP Support Assistant를 사용해서 드라이버를 일괄로 관리할 수 있으나, 사실 그렇게 믿음직 하지만은 않습니다. 경우에 따라 업데이트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알려주지 않는다거나, 알려주긴 하는데 설치가 안 된다거나 하는 등의 자잘한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럴 땐, HP 고객 지원 홈페이지의 드라이버 다운 관련 탭으로 이동해서 직접 받아줘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노트북은 어지간해선 항상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파일을 받아주는 것이 가장 신뢰성있고 안전합니다.


 식별에 일련번호를 넣어도 되긴 합니다만, 귀찮기 때문에 'HP가 제품을 감지하도록 허용'버튼을 눌러서 많은 일을 벌이지 않고 진행해줍시다.


허용 눌러서 뜨는 창에 HP Web Products Detection 열기 버튼을 눌러주는 것만으로도 진행됩니다.


 그럼 장치가 하나 뜰텐데, 선택해주면 됩니다. 이 화면에서 해당하는 장치가 뜨지 않는다면 HP 노트북이 아니겠죠?


 여러 드라이브 리스트를 보여주는데, 메인보드는 버전이 아닌 '바이오스 버전'을 업데이트 하기 때문에 BIOS 탭을 열어주면 HP 노트북 시스템 BIOS 업데이트가 뜹니다.


 제가 설치할건 F.42 버전입니다. Next >를 눌러서 설치를 진행해줍시다. 이후에 여러가지 설정을 좀 해줘야하는데, 별거 아닌 내용이긴 합니다만 영어이므로 하나하나 짚어가면서 진행해볼 것입니다. 차근차근 따라오면 됩니다.


 컴퓨터 하드웨어들의 각종 필수 정보를 볼 수 있는 CPU-Z를 사용해주면 메인보드 버전 또한 볼 수 있는데, 현재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버전은 F.34입니다. 기존에 사용 시 잠시 끊긴다거나 화면이 아예 멈춰버리는 증상이 좀 있었는데, 이 바이오스 버전을 건드려주면 이후에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고쳐졌으면 좋겠습니다.


 이 툴로는 기기의 바이오스 버전을 갱신할 수 있거나 복구용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만든다거나 뭐 이러저런 것들을 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저같은 경우, 현재 사용 중인 PC의 업데이트에 목적이 있기 때문에 Update에 체크하고 Next를 눌러 다음 과정으로 넘어갔습니다.


바이오스 영역만 건드려주면 됩니다. Only update BIOS region을 선택해줍니다.


이 과정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4가지 필수 사항을 지켜줘야 합니다.

  1. 전원을 끄지 마십시오.

  2. 장치를 추가하거나 제거하지 마십시오.

  3.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마십시오.

  4. 시스템을 절전이나 최대 절전 모드로 넘어가게 하지 마십시오.

입니다. 사실 전원 연결 된 상태에서 아무 것도 하지말고, 모니터 안 꺼지게 잘 지켜보란 소리입니다.

위 항목을 명시했다면 다음 단계로 진행해봅니다.


 전원 연결해줍니다. 당장 배터리가 100%라도 연결하지 않으면 진행이 안 됩니다. 그리고 잠시 기다려주면 리붓하면서 알아서 업뎃을 진행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후 정상적으로 부팅이 됐다면 버전을 확인해줍니다. 저같은 경우, 내용 중간에도 언급했지만 F.34에서 F.42 버전으로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후 사용을 통해 앞서 생겨있던 버벅임, 끊김, 멈춤 등의 문제가 해결되었을지 확인하는 과정만 남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