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컴퓨터 아이피주소 확인법에 대해(내부 및 외부 IP 알아내는법)

반응형

 기본적으로 다른 PC를 제어하는 등의 행위를 하기 위해선 외부 ip 주소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실질적으로 이걸 구체적으로 입력하여 이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지만, 사설 서버를 만든 경우엔 접속 주소를 일일이 입력하여 접속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일반 가정집에선 인터넷 회선 하나를 사용하여 공유기를 써서 신호를 퍼뜨려 기기들의 웹 접속을 전부 이용하므로 내부 주소는 공유기를 사용했을 때 뜨는 192.168... 형식으로 뜨게 됩니다. 즉, 이건 공유기에서 각 기기에 뿌려준 아이피이므로 외부에서 이 아이피를 통해 접속하려하면 접속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엔 외부 아이피가 필요하며, 이런 문제로 인해 아이피 주소라고 한다면 외부 IP를 의미합니다.



현재 사용중인 컴퓨터의 아이피주소를 알아보는 방법

앞서 언급했던 외부 IP는 공인 IP라고도 하고, 내부 IP는 사설 IP라고도 부릅니다.


 내부는 PC 내에서도 쉽게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다는 가정 하에, Windows + R 키를 누르면 위와 같이 실행 창이 열리는데, cmd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명령 프롬프트 창을 하나 열 수 있습니다.


여기서 ipconfig를 입력해봅시다. 엔터를 쳐주면,


외부 IP만 사용하는 경우엔 외부 주소가 뜨고,


 공유기 등을 사용하여 내부에서 한 번 더 뿌려서 사용하는 경우(내&외부 전부 사용)엔 내부 IP가 뜨게 됩니다. 즉, 이 화면에서 볼 수 있는 주소는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이건 외부에서 접속할 때는 쓸모가 없기 때문에 서론부에 언급했듯이 어지간해선 외부 아이피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외부 주소를 보고자 한다면 네이버나 다음 등의 검색 결과를 활용해서 찾는 것이 그나마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과정들 중 하나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다양한 과정을 간단하게 처리하는 툴이 개발되면서 일반 직접적인 아이피를 입력하는 것은 점점 줄어들텐데, 위와 같이 매우 기본적인 개념과 구별 방법만 알아둔다면 이후 업무 처리시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