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큐넷 응시자격서류제출을 우체국 등기로 하는법

반응형

 국가 전문 자격시험같은 경우에는 큐넷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 따로 자격없이 신청할 수 있는 필기와는 달리 실기는 10가지가 넘는 조건 중 단 한 가지라도 충족해야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즉, 필기를 합격해야 실기 원서 접수가 가능한데, 필기시험이 점수 이상이라도 응시자격 서류를 기간 내에 제출하지 못했다고 한다면 합격은 무효처리가 됩니다.

 때문에, 가능하다면 자격 서류를 제출 가능하다면 필기시험 이후에 바로 내주는 것이 좋고, 큐넷 사이트에서 직접 제출 처리가 가능한 경우엔 바로 하되, 저처럼 사이트 내에서 제출이 불가한 경우엔 따로 공단에 등기 우편으로 보내야 합니다.



큐넷 응시자격서류제출, 온라인으로 불가능할 때 등기로 보내는 방법

PC 화면을 기준으로 작성했으므로, 이 게시글을 따로 띄우고 차근차근 따라가시면 됩니다.


필기 시험에 합격했다면, 기간 내에 큐넷 메인화면의 원서접수 버튼을 통해 실기시험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특정 회차 수를 선택하여 접수하기를 누르면 되는데,


 저같은 경우는 스크린 샷 기준 두 번째 항목 '응시자격수류 미제출 및 승인이 안된 경우'에 해당하여 접수가 불가능했습니다. 실기 응시 접수는 약 4~5일 정도밖에 받지 않는 걸로 알고 있어서 따로 전화까지 해봤습니다.


당연하게도, 마이페이지 - 개인정보관리 - 학력/경력수정으로 이동했으나


 심사 전으로 나옵니다. 원래 홈페이지에서 정보만 입력한 직후에는 이렇게 나오고, 이 부분의 서류 제출은 빠르게 해둘 수록 이후 시험 접수가 편해집니다. 위와 같이 정보를 등록해주고,


 어떤 응시자격을 충족하는 서류건 제출은 신청서와 함께 내야합니다. 고객지원 - 자료실 - 각종서식자료 순으로 이동해봅니다.


 원래 여기 데이터가 떠야하는데, 이상하게도 로그인 된 상태에서 접속하는 경우 아무 자료도 뜨지 않더군요. 같은 화면에 로그아웃을 해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항목들의 순서는 매번 업데이트 되면서 조금씩 변경될 수는 있겠으나, 제목은 바뀌지 않습니다. '응시자격서류심사접수신청서'를 선택합니다.


 내부에는 한글로 수정이 가능한 파일인 확장자 hwp와, 어도비의 아크로벳으로 수정이 가능한 확장자 pdf 파일이 존재합니다. 뭘로 뽑건 자필로 작성해야 하므로, 열어볼 수 있는 파일로 받아줍니다. 둘 다 확장자만 다르고 나머지는 같습니다.


 뭐 이런 형식으로 적혀있는데, 출력해서 작성해주면 됩니다. 종목및등급에는 시험 이름을 쓰면 됩니다. 시험치는 과목(?)이름이 ABCD기사 실기라면 'ABCD기사'라고 작성해주면 됩니다. 나머지는 딱 보면 아니까 알아서 작성하세요.


 신청서를 출력했다면, 다음으로는 신청서와 함께 내야할 서류를 알아봐야 합니다. 이 역시 큐넷 메인 페이지에서 응시자격자가진단 항목에 들어가주면 됩니다.


 중간 과정을 생략했는데, 자신이 시험 볼 과목과 현재 대학교를 졸업했다면 그런것 등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그럼 위와 같이 가능한 모든 항목에서 자신에게 충족한 것이 나오는데, 선택 화면에서 제대로 고르지 못했더라도 읽어보고 맞는 항목이 있다면 상세보기를 눌러서 확인해주면 됩니다.


 임의로 골라봤는데, 서류는 3가지 중 하나를 내면 됩니다. 즉, 아까 뽑은 신청서와 제출서류 항목 내에 있는 목록들 중 하나해서 총 두 개를 보내주면 되는데,


 한국산업인력공단 지사들은 위치별로 관할 구역이 다른데, 자기가 해당하는 지역의 지사로 우체국 등기 우편을 보내주면 됩니다. 위 페이지는 한국산업인력공단 각 지사별 위치 페이지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사는 곳이 경남이라면 경남지사에 보내주면 되는데, 내부에 부도 갈려서 정확히 어디로 보내야할지 몰라서 저같은 경우는 자격시험부로 보냈습니다.

 만약 울산지사라면 편지 봉투 우편번호 부분엔 44538을, 주소는 '울산광역시 중구 종가로 347 한국산업인력공단 자격시험부'라고 적어주면 됩니다.


 등기 우편의 경우 따로 위치를 조회해볼 수 있는데, 보통 당일 오후 5시에 출발하고, 도착한 것까지 전부 조회할 수 있기에 도착했다면 약 1~2시간쯤 후에 큐넷 홈페이지에서 마이페이지의 학력/경력 수정 페이지로 다시 이동했을 때 위와 같이 심사가 완료된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 자료를 찾는 방법까지 세부적으로 적느라 내용이 좀 길어졌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