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스팀 공개설정에 관해 작성해보는 모든 것

반응형

 스팀은 자신이 플레이하고자 하는 것들을 라이브러리에 넣고 플레이가 가능함과 동시에, 친구를 추가하여 메신저 기능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 사회로 오게 될 수록 프라이버시가 중요하므로 보여도 상관없는 정보가 있는 반면, 보여주기 싫은 정보도 있습니다. 이는 스팀 자체에서 제공하는 옵션에서 어느정도는 조절해줄 수 있는데, 이 플랫폼 자체가 기존에는 굉장히 공개적이었어서 세부적인 설정에 대한 사람들의 요청이 많았는지 2018년 3~4월 사이쯤에 새로 추가된 기능이 있더군요.

 원래도 프로필은 친구인지 아닌지에 따라 공개 설정을 어느정도는 조절할 수 있었으나, 라이브러리에 있는 것들을 아무거나 실행해보면 추가된 친구들에게는 어떤 것을 실행했는지 알 수 있게끔 알림창 까지 띄워가면서 알리는 옵션이 있습니다. 현재도 존재하긴 합니다만, 기존에는 이 부분의 셋팅 변경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이게 뭐 어떻냐고 하는 분들이 분명 계시겠지만, 누구나 자신의 모든 것을 다 보이기 싫듯이 이런 세세한 부분도 진작에 기능을 만들었어야 합니다.

 서론이 굉장히 길었습니다만, 한 번이라도 둘러봤다면 알법한, 그렇지 않았다면 새로울 Steam의 Profiles 탭의 설정애 대해서 둘러볼 것입니다.



스팀 공개설정. 이렇게 해주면 됩니다

 사용자에게 선택 가능한 기능을 많이 만들어둘 수록 복잡해지지만, 잘만 활용하면 입맞에 맞게끔 설정할 수 있기에 개인적으로는 다양한 기능들이 생기는 것을 좋아합니다.


 일단 스크린 샷처럼 클라이언트로 접속하건 홈페이지에서 직접 로그인하건 상관은 없습니다만, 이 글은 플랫폼을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상단부 메뉴들 중 라이브러리, 커뮤니티의 오른쪽에는 닉네임이 떠있는데, 이 부분을 눌러서 프로필 화면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별로 꾸미지 않았다면 이것과 아주 비슷한 화면으로 들어올텐데, 우측의 '프로필 수정'을 선택합니다.


여긴 별로 중요하지 않고, 이어서 '나의 공개 설정' 화면으로 이동해봅시다.


여기서 스팀에서 제공하는 모든 프로필 설정의 기본을 다뤄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대부분의 항목은 읽어보는 것만으로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1은 1이고 2는 2다' 같은 단순한 설명을 하기 위해 작성된 글이 아닙니다. 입맛에 맞게 셋팅해줍니다.(까다롭다고 생각된다면, 아예 가장 최상위 항목인 '나의 프로필'을 설정해주는 것도 단순하지만 방법이긴 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론부에서도 언급했던 스크린 샷에도 붉은 사각형으로 강조한 세부 정보 옵션입니다. 저 부분의 옵션은 비공개 전후로 아래와 같이 친구들에게 나타납니다.


 비공개로 맞춰둘 시, 라이브러리의 항목이 실행됐다면 그 항목의 왼쪽에 눈에 빗금친 아이콘이 함께 표시되면서 다른 친구들에게는 실행했는지 모르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특정 친구와 함께 멀티를 하는 경우에는 함께 하고 있는 사람들에 한해서 어떤 항목을 실행 중인지 보여줍니다.


그런데 그렇게까지 까다롭게 감추긴 싫다면 숨기로 맞춰두는 것이 최선이긴 합니다.

 단, 세부 정보를 비공개로 돌려놨다는 것은 어떤 라이브러리의 항목을 실행 중인지 보여주지 않음과 동시에 특정 항목의 최근 플레이 일자, 시간도 모두 감출 수 있기에 필요한 경우에 적절히 사용해서 효과를 보는 방법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