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컴퓨터에 대한 지식 없이도 윈도우10에서 용량 확보하는 방법

반응형

 일반적으로 용량이 부족해진다면 평소에 이런 부분에 관심이 크게 없던 사람일 수록 어느 곳부터 다뤄야 할지 감이 오지 않는 게 사실입니다. 컴퓨터를 저장 공간으로만 활용하고 있다면 당연히 사진이나 동영상을 삭제하는 것이 용량 확보라는 점에 대해서는 가장 크게 체감을 해볼 수 있는 부분은 맞긴 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운영체제는 PC를 관리하거나 업데이트 하면서 생기는 파일들을 알아서 삭제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추가한 파일이 아닌 것들을 추가적으로 관리해준다면 기존에 저장했던 내용물을 건드리지 않으면서 공간을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이런 부분에는 각 브라우저의 캐시 파일이라거나 여러가지들을 건드려서 정리해주는 툴이 따로 존재합니다. 이런 것들을 사용해도 충분히 효과는 있긴 합니다만, 이번 글에서는 평소에 잘 생각하기 어렵지만 늘 가까이에 존재했던 방법에 대해서 언급해볼까 합니다.



윈도우10 용량 확보. 가끔은 이렇게 처리해보는 것도 좋다

아래부터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해 언급하는데, 할 수 있는 것들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어떤 것을 삭제해도 되는지, 또는 다른 어떤 것은 삭제하면 안되는지 안다면 이런 툴을 사용해서 크게 차지하는 것들을 지워주면 됩니다. 하지만, 간단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아래 방법을 권장합니다.


윈도우10을 기준으로, Windows 키를 누르면 뜨는 시작메뉴의 전원 버튼 바로 위에는 설정이 존재하는데,


공간을 입력해보면 '저장 공간'이 찾아집니다. 선택해줍니다.


 이곳을 보면 현재 연결된 저장 장치를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지 숫자와 그래픽 효과를 이용하여 알기 쉽게 나타내주는데,


 아래로 드래그를 내려보면 '지금 공간 확보'라는 버튼이 존재합니다. 그 전에 바로 위의 자동 확보 기능은 끔이 기본 설정이므로 켬으로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공간 확보를 눌러보면 여러가지가 뜨는데, 윈도우 7에서 10으로 올린 분들의 경우엔 '임시 Windows 설치 파일' 항목의 용량이 큰 것을 볼 수 있고, 간혹 업데이트도 받기만 하고 그곳에 이용된 파일을 지우지 않은 경우엔 수 GB씩 차지하고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 기능을 평소에 자주 사용해주지 않았다면 어쩌면 공짜로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지울 것들을 체크하고 파일 제거를 눌러주면 됩니다. 스크린 샷에는 모든 항목을 체크하지 않았는데, 잘 읽어보고 필요없다고 생각되는 것들은 추가적으로 체크해서 전부 정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