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구글 플레이 스토어 어플 내부 검색어를 삭제하는 방법

반응형

 플레이 스토어의 검색창을 눌러보면 자신이 가장 최근에 입력했던 단어부터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당연하게도 이건 이전에 입력했던 검색어를 다시 빠르게 입력할 수 있게끔 하고자 지원되는 기능입니다. 이런 기능은 네이버나 구글과 같은 것들을 이용할 때도 마찬가지로 확인할 수 있는데, 경우에 따라 그 내역을 하나 하나 삭제가 가능하기도 한 반면, 삭제하는 옵션이 따로 숨겨져 있어서 그 기능이 어디에 존재하는지 찾아서 이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글의 서비스들은 대체로 후자에 속하며, 어떤 경로로 찾아들어가야 하는지만 기억해두면 이후에도 필요에 따라 바로 사용해주면 되기에 아주 크게 불편하지는 않습니다.



Google Play 앱 내부 검색어를 지우는 과정에 대해

앱 내부에 이미 존재하는 기능이기에, 번거롭게 폰의 다른 기능을 사용하거나 할 필요가 없습니다.


 앱을 실행해서 상단부의 Google Play라고 적혀있는 부분을 누르면 키보드와 동시에 이전에 찾았던 내용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다시, 첫 화면으로 돌아가서 스크린 샷 기준 화면의 좌측 상단부에 선이 3개 그어져 있는 아이콘을 선택해주면,


메뉴 중에 '설정'이 존재합니다. 선택해봅니다.


 설정 내부에는 '로컬 검색 기록 삭제'라는 버튼이 있는데, 이건 이 기기 내부에 저장된 정보만 삭제됩니다. 애초에 기록 자체가 '로컬 기록'이기에, 이전에 입력했던 내용을 모든 기기가 공유하지 않으므로 A 스마트폰으로 B라는 내용을 검색했더라도, 같은 계정을 사용하는 다른 스마트폰으로 기록을 확인해보면 온라인으로 연동되지 않기에 B 기록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무튼, 저 버튼을 눌러주고


다시 기록을 확인해보면 깔끔하게 사라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버튼을 눌렀을 때 '삭제되었습니다.'와 같은 알림창이 뜨지 않아서 작동하지 않은 것 아니냐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만, 기능 자체는 정상적으로 작동한 것이 맞기에 지워졌는지만 확인해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