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컴퓨터를 껐을 때 USB 전원을 차단하는법(ASRock 메인보드 기준)

반응형

 노트북은 모르겠지만, 데스크톱 PC의 경우엔 어지간해선 컴퓨터를 끈 상태더라도 본체 전원을 아예 내리지 않는 이상은 연결이 되거나 충전이 되는 식으로 작동됩니다. 이게 뭐가 문제냐고 할 수도 있겠지만, 외장 사운드카드 등의 경우 전원은 PC USB에서 끌어다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데도 켜져있게 됩니다. 전기세로 따지면 큰 차이 없는 것은 사실이긴 합니다만, 잘 때까지 켜져있게 되면 생각보다 제품의 LED가 강한 경우엔 경우에 따라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다행히도 USB로 전원을 넣어주는 대부분의 메인보드들은 컴퓨터가 켜질 때 Del이나 F2 버튼(제조사에 따라 다름)을 눌러서 바이오스 화면으로 진입할 수 있는데, 내부 메뉴가 조금은 전문적이고 복잡하지만 그곳에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애즈락 메인보드를 사용하는 컴퓨터가 꺼져있을 때 USB를 끄는 설정

ASRock은 바이오스 화면 진입 시 키보드의 DEL 키를 사용합니다.


 전 이게 문제였습니다. 전원을 보면 끈 상태라 어두운데, PC에 USB로 연결해둔 기기의 버튼에 빛이 발생합니다. 낮에는 상관없지만, 잘 때는 방이 너무 환하다 싶을 정도로 영향이 있더군요.


 바이오스 화면으로 진입(컴퓨터가 켜질 때 DEL 누름. 누르면 진입된다고 하는 화면이 있습니다.)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바로 보입니다. 상단부 탭 중, 고급을 선택합니다. 아, 참고로 하단부를 보면 언어가 한국어로 맞춰져 있는데, 영어로 설정된 분들도 한국어로 맞추면 따라가기가 더 쉽습니다. 물론, 언어를 맞추지 않더라도 메뉴 배열에는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아주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고급 탭의 칩셋 구성 메뉴를 열어줍니다.


 아래로 좀 드래그를 해보면 딥 슬립이라는 항목이 존재하는데, 기본적으로 사용 안 함에 맞춰져 있습니다. 이 부분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각 메뉴의 세부적인 차이를 확인하지는 않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S4-S5에서 사용을 선택하기에 저도 마찬가지로 선택했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맞춰준 후,


 종료 탭에서 반드시 '변경내용 저장 후 종료'를 선택하여 진행해주면 PC가 다시 켜지는데, 그 상태에서 꺼보면 PC와 연결된 기기도 함께 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껐음에도 SBX 버튼에 불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물론, 이건 다른 공유기나 모뎀 등의 멀티탭에 꽂혀있는 기기들에는 당연히 해당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나이트 LED 모드(또는 선택에 따른 LED 점등 기능)가 없는 것들을 사용한다면 따로 은박 테이프와 같은 것들로 막아야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