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윈도우10 시작메뉴 검색창 오류에 대해 개인적으로 해결한 방법

반응형

 모든 컴퓨터가 그렇듯이,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적으로 어떤 문제가 발생하면 그에 따른 원인과 해결 방법이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A라는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떤 사람은 첫 번째 방법으로 해결하기도 하는 반면, 또 다른 사람은 열 번째 방법을 사용해도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대체로 정해진 방법'은 있지만 그걸 사용한다고 해서 모두에게 일괄적으로 그 문제를 없앨 수 있는 혜택이 돌아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저도 이 문제를 겪으면서 다행히 대부분의 사람들이 시도했던 루트를 통해 쉽게 해결했지만, 마찬가지로 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에 일단 따라해보고 되면 다행이고 안된다면 어쩔 수 없이 다른걸 찾아보긴 해야할 것입니다.



Windows 버전과 관계없이 시작 메뉴의 검색 기능이 먹통일 경우 조치해야 할 과정

고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과정을 매우 정확하게 작성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키보드의 Windows 키를 눌렀을 때는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하지만, 따로 뭔가 입력하면 아예 화면이 먹통이 됩니다. 원래는 왼쪽에 검색 결과가, 오른쪽에는 그 결과 항목의 세부 내용이 나와야 하는데, 결과 자체가 뜨질 않으니 오른쪽 부분도 덩달아 까만 화면을 띄웁니다. 혹시 몰라서 가장 기본적으로 시도해볼 수 있는 재부팅을 해봤는데도 동일했습니다.


 'Ctrl + Shift + Esc' 단축키를 사용하여 작업 관리자 화면을 띄워줍니다. 기본적으로는 CPU 점유율 순으로 나열되기에, 스크린 샷을 기준으로 '이름' 탭을 선택하여 가나다 순으로 변경해줍니다.


 그 이유는,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중에 검색 부분을 담당하는 프로세스의 이름이 한글이기 때문입니다. 우선, 이 부분이 현재 당장 문제가 되기에 우클릭하여 작업 끝내기를 선택합니다.


이후, 다시 사용해보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고치고 나서 우려했던 사항이 하나 있었는데, 앞서 고치기 전에 리붓해도 마찬가지로 먹통이었기에 이번에 다시 컴퓨터를 껐다 켰을 때 먹통이 될 가능성을 고려하여 다시 켜봤더니 제대로 작동하더군요. 이런 문제가 있을 때, 해당 프로세스를 한 번 건드려주면 이후에는 그 상태가 지속되는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