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새 기기에 카카오톡 대화내용 복구하기

반응형

 카카오톡의 경우, 태블릿 버전이나 PC 버전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에 3기기 동시 사용이 가능한데, 기존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던 내역을 옮기지 않으면 다른 기기에서 로그인한 경우에 앞서 사람들과 대화했던 내역이 자동으로 불러와지지는 않습니다.

 이 문제는 당장 대화를 하는데는 문제가 없겠지만, 앞서 했던 대화내역을 위로 드래그해도 볼 수 없어서 이 부분에 문제가 생깁니다. 때문에, 다른 새 기기로 바꿀 예정이거나 함께 로그인해서 다중 기기를 사용할 것이라면 카톡 서버에 대화를 백업해놓은 뒤, 받아서 이어가는게 가장 좋기에 이 부분에 관해서 작성해볼 것입니다.



카카오톡 대화내용 복구에 관해 자세히 정리

메뉴 배치는 각 OS마다 대체로 비슷하기에 찾아가는 데는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계열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우선 저의 경우는 대화를 스마트폰으로 주로 했기에 이쪽 데이터를 백업하는 방향으로 잡았습니다. 서명에 가려서 잘 안보이는데, 우측 하단부 점 3개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이후, 우측 상단부의 톱니모양 설정을 눌러줍니다.

따로 확인해본 결과, PC 버전도 마찬가지로 따라가주면 됩니다.


이후, 채팅 메뉴의 대화 백업 순으로 이동합니다.


대화 백업하기를 눌러서 임시로 사용할 비밀번호를 설정해줍니다.


그럼 잠시 뒤 과정이 진행됩니다. 채팅방 78개를 저장했음에도 용량이 적어서 알아봤더니,


 사진, 동영상, 4000자 이상의 장문 메시지, 비밀 및 오픈 채팅의 내역은 저장되지 않는다고 나와 있습니다. 사실상 짧은 텍스트만 저장이니 용량이 클 수가 없겠네요. 사실 이런걸 제외하고 저장한다는 것은 카카오톡 서버가 모든 데이터를 담을 수 있을만큼 크지 않기 때문일 것(가능하다면, 옮기는데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림)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새 기기(태블릿, 스마트폰)나, PC에서 새롭게 로그인을 시작해봅시다.


 기존에 사용하는 기기를 이용해 인증을 거쳐줍니다. 사실상 로그인 후에 인증 문자는 자동으로 발송되기에 받는데 어려움은 없기 때문에 이 부분의 설명은 생략합니다.

인증까지 마치면 앞서 백업한 대화가 있는 경우에 복원 받을 수 있습니다.


아까 입력했던 임시 비밀번호를 입력해주면,


 역시 백업때와 마찬가지로 복원 과정을 거치면서 불러와지게 됩니다. 사진이나 동영상, 장문의 메시지는 불러올 수 없기 때문에 상단부로 드래그 하면서 카카오톡쪽 서버에서 불러와지는 부분은 불러와지고, 서버에도 없는 내용은 어쩔 수 없이 기존에 쓰던 기기를 이용해서 내용을 확인해줘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