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램 테스트 방법. 교체 전에 확인해볼 수 있는 자체 기능

반응형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사용에 지장이 생기는 문제들은 대부분 윈도우 내부에서 뭔가를 잘못 건드리거나 하는게 원인인데, 이정도로 자주는 아니지만 부품의 노화나 불량으로 인해서 겪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OS를 사용하다가 자체적으로 에러 메시지를 띄우는 경우엔 단순히 인터넷에 찾아보는 것만으로도 쉽게 해결할 수 있는데, 사용하다가 단순히 먹통이 되거나 켜지지 않는, 딱 봐도 하드웨어쪽 문제로 발생하는 경우에는 증상 하나로 원인이 매우 다양해지기 때문에 뭐부터 건드려야 할지 섣불리 감이 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단 부팅까지는 되는 경우라면 컴퓨터를 열어서 부품을 교체하기 보다는 자체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이나 받아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대강의 상태를 미리 파악하는게 더 효율적인데, 윈도우를 기준으로 램 상태를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윈도우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램 테스트 기능의 사용 방법

검사 이후 결과를 확인하는 과정도 간단하지는 않기에, 현재 페이지를 따로 저장해놓고 따라하시길 바랍니다.


 윈도우10을 기준으로, 작업 표시줄에 '메모리'를 입력하면 '컴퓨터의 메모리 문제 진단'이라는 항목이 찾아집니다. 실행해봅니다.


 버튼이 2개 있는데, 재부팅 후에 따라가야 할 설명이 남아있으므로 이 페이지를 따로 저장해줍니다.(현재 페이지 주소를 전체 선택 후, 따로 붙여넣어 저장하거나 선택된 주소를 드래그&드롭 하여 바탕화면에 놔도 무관합니다.) 이후, '지금 다시 시작하여 문제 확인'을 선택합니다.


 재부팅 된 이후면 파란 화면에서 테스트를 거치는 과정을 확인했을텐데, 검사를 마치고 정상적으로 바탕화면에 다시 진입하였다면 작업표시줄 창에 이번에는 '이벤트'를 입력해봅니다. 그리고 '이벤트 뷰어'를 실행합니다.


뭔가 알아보기 어려운 창이 하나 뜨는데, 왼쪽 폴더들 중 'Windows 로그'를 열어줍니다.


 이후, 응용 프로그램부터 Forwarded Events까지 5개의 메뉴가 추가로 보이게 되는데, 그 중 '시스템'을 선택 후, 스크린 샷을 기준으로 강조한 오른쪽의 '현재 로그 필터링...'을 눌러줍니다.


이건 로그가 너무 많아서 일일이 찾기 힘들기 때문에 분류하고자 열어준 창인데,


이벤트 원본 부분의 ▼를 눌러서 'MemoryDiagnostics-Results'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확인을 눌러주면,


 우리가 원하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날짜 및 시간'을 기준으로 방금 진행된 검사가 맞다면, 항목을 하나하나 선택해봤을 때, 문제가 없다면 'Windows 메모리 진단에서 컴퓨터의 메모리를 테스트하고 오류가 없음을 확인했습니다.'라는 문구가 나타납니다.

 개인적으로는 램 고장으로 컴퓨터 구동에 문제를 일으킨 경우를 보지 못해서 어떤 문구가 나타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충분히 참고할 만 하며, 여기서 이상이 없는데도 컴퓨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에는 다른 부품이 문제일 가능성이 높아지기에 교체가 쉬운 것들부터 차례대로 바꿔가면서 파악하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