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Atom 내부에 세로줄이 생기는 현상의 제거 과정

반응형

  Atom 편집기를 처음 설치하고 나면 기본적으로 우측에 세로로 줄이 하나 쳐져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어떤 이유가 원인인지 직관적으로 보이지도 않고 관심 또한 없었기에 아직까지 어떤 이유로 줄을 쳐놨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유는 모르겠어도 어떤 것으로 인해 발생하는지는 파악했고, 그 원인을 제거했더니 쉽게 해결되었습니다.

 대부분의 편집기에 기본적으로 있는 문제들은 어지간해선 패키지로 보완이 되지만, 경우에 따라 기본적으로 깔려있는 패키지 또는 설정이 문제를 발생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세로줄이 그런 경우의 사례 중 한 가지고, 설명을 보면 80번째 문자를 맞추고자 선이 그어져있다곤 하는데 아직까진 이게 왜 필요한지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이 글에선 없애는 과정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볼 것입니다.



Core Package 설정 변경으로 Atom 에디터의 선을 없애는 과정

 개인적으로 원인을 찾기는 수월하지 않았지만, 결과적으로는 자체 기능만으로 해결되기에 부담없이 설명만 따라해주면 됩니다.


 증상이 생각보다 우측에 있어서 길게 늘려서 찍었더니 주석이 해당 선에 맞춰져서 다음 줄로 넘어가고 있었습니다. 아톰 내부에 사용되는 cson 파일의 주석인데, 아마 미관 때문에 만들어진 기능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라고는 해도, 평소에 코딩할 때 해당 선 넘어로도 작성되기에 실제 사용시 눈에 거슬리는 것은 사실입니다.


제거를 위해 File 메뉴의 Settings로 이동합니다.


Core 탭에 맞춰져 있는데, Packages 탭으로 변경합니다.


여기선 이미 설치된 패키지를 온오프하거나, 어떤게 설치된 상태인지 찾아볼 수 있는데,


 warp을 입력하면 wrap-guide라는 처음부터 설치된 Core Package 하나가 나타납니다. Disable 버튼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Displays a vertical line at the 80th character in the editor.' 항목을 그대로 번역해보면, '편집기의 80번째 문자에 수직선을 표시합니다.'가 됩니다.


누르면 살짝 반투명해지고 Enable 버튼으로 바뀌는데, 이대로 두고 편집 화면으로 다시 이동합니다.


앞서 있었던 80자 기준선이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코딩과 관련하여 약속된 국제 표준과 같은 정확한 기준(또는 암묵적인) 같은걸 모르는 이상은 필요한 사람도 있겠지만, 저처럼 작성시 불편한 사람도 반드시 있으리라 생각되기에 이렇게 눈에 띄는 기능은 쉽게 켜고 끌 수 있게끔 설정에 만들어주면 더 좋았겠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