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VSCode의 'Failed to load jshint library'에러 해결법에 대해

반응형

 코드 편집기를 사용하다 보면 의도치 않은 상황에서 이런저런 에러를 보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 파이썬 코드 수정을 위해 .py 파일을 VSCode를 이용해서 열었는데, 코드 편집에 주로 사용되는 확장기능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니 설치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알림창이 하나 뜨더군요. 그래서 당연히 이 편집기 자체에서 추천하는 기능이라면 '손해보다는 득이 상당히 크기에 알려주는 것이겠지'라고 생각하고 설치했는데, 다 깔고 작성을 시작하려던 참에 제목에 작성한 jshint 관련 에러가 알림창에 나타나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이런 부분들에 대해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알림을 보자마자 떠오른 건 '이게 뭐지?' 하는 생각 정도였고, 인터넷을 열심히 찾아다닌 끝에 해결했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도 않지만 쉽지도 않더군요. 이 글을 읽는 분들도 어떤 경로를 거쳐 에러에 도달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같은 에러라면 이 글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VSCode Error : Failed to load jshint library. Please~

외국 사이트에는 이 방법을 시도해도 해결되지 않았다는 사례가 하나 있었으나, 일단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우측 하단부 알림을 항상 0개를 유지하려고 애쓰긴 합니다만, 아무튼 1개가 떠 있고 컴알못인 입장에선 해석해봐도 도저히 뭔 소린지 모르겠더군요. 단지, 저기서 얻어갈 만 한 단어가 강조 표시된 npm install jshint, npm install -g jshint 2가지인데, 이를 바탕으로 찾아봤습니다.

 결국 찾은 명령어의 npm은 Node Package Manager를 의미하는 것이었고, 이 패키지 매니저를 사용하여 Node.js에서 패키지를 설치할 때 사용되는 명령어였습니다. 


때문에, Node.js를 설치할 수 밖에 없었기에, 전 공홈에서 LTS 버전을 받아서 깔았습니다.


과정 중에는 별다른 중요한 사항이 없었기에 그냥 진행했습니다.


 전부 설치한 뒤에는, 키보드의 Windows와 R을 동시에 눌러서 뜨는 실행창에 cmd를 입력하여 명령 프롬프트창을 열어줍니다.


기본적으로 위와 같이 실행됩니다.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을 확인하기 위해 npm -v를 입력해봅니다.


그럼 버전이 나타나는데, 위와 같이 버전이 떴다면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아까 VSCode에서 떴던 두 가지 명령어 중 하나입니다.


무슨 패키지가 추가됐다고 나타납니다.


됐겠지 싶어서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내에 있는 알림창의 Retry를 눌러봤습니다. 여전히 같습니다.


 아직 우리에겐 사용하지 않은 명령어가 하나 남아있습니다. 같은 명령프롬프트 화면에서 npm install jshint를 입력해봅니다.


 이번에도 뭔가 패키지가 추가됐다고 나오는데, 알록달록하게 색상이 추가됐네요. 뭔 소린지는 잘 모르겠으나, 그 다음으론 어떻게 해야할지 압니다.


 다시 편집기에서 Retry를 눌러보니 오른쪽 하단부에 있던 알림창의 숫자 1이 사라지고, 동시에 에러 창도 없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 에러가 떴는지도 모르겠고, 어떻게 해결했는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아무튼 없어졌으면 해결에 성공한 것이기에 마음 편히 하던 작업을 마저 처리하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