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유튜브 채널 만들기, 그리고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에 대한 접근법

반응형

 아프리카나 트위치와 마찬가지로, 유튜브에 영상을 업로드하거나 실시간 스트리밍을 진행하려는 경우, 구글 아이디와 유튜브에 채널이 존재해야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Youtube의 경우는 다른 여러 플랫폼과는 다르게 영상을 업로드해서 저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이 영상을 공개로 걸어두면 이를 통해 수익창출을 할 수도 있게 됩니다.

 각 플랫폼이 유저 풀이 얼마나 되는지는 모르겠으나, 현재 영상쪽으로는 대세가 Youtube이기에 '어딜 어떻게 이용하면 어떤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와 같은 정보 정도는 알아두는 것도 좋습니다.



유튜브에서 채널을 만드는 방법과 기본적인 이용법 정리

모바일은 Youtube Studio라는 앱이 있으나, 번거롭기에 컴퓨터 화면 기준으로 글을 작성합니다.


 유튜브 페이지에서 로그인 한 상태라면 우측 상단부에 동그란 프로필 아이콘이 존재하는데, 이어서 내 채널을 눌러줍니다.


 이미 개설된 상태인 경우, 다른걸 추가적으로 만들고자 할 때는 같은 계정을 사용하여 설정 탭으로 이동해주면 됩니다.


그럼 하단부에 새 채널 만들기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눌러서 진행하면 됩니다.


 앞서 내 채널을 누른 경우, 없다면 자동으로 만드는 화면으로 이동하는데, 사용할 채널 이름을 이름 항목에 입력하고 만들기를 눌러주는 것만으로 생성 절차는 완료됩니다.


 여기까지 완료했다면, 이제 꾸미기, 동영상 업로드, 실시간 스트리밍 등의 과정이 남았는데, 글 하나로 설명하기엔 어마어마하게 길어지기에, 이 글에서는 접근하는 과정만을 간략하게 언급하고 각 소주제에 대한 글이 작성되는데로 링크를 써두도록 하겠습니다.


 채널 화면으로 오게 되면 가장 먼저 두 개의 버튼이 보이는데, 맞춤설정은 다른 이용자가 방문했을 때 보이는 페이지를 꾸미는 것이고, YOUTUBE 스튜디오는 관리 페이지라고 보면 됩니다.


맞춤설정을 눌렀을 때 보이는 화면입니다.


스튜디오를 눌렀을 때 보이는 화면입니다.


 실시간 스트리밍은 스튜디오 화면에서 좌측 메뉴들 중, 두 번째 재생모양 아이콘 → 실시간 스트리밍 탭 → 시작하기를 누르면 스트리밍이 가능한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후, PC에서의 영상 캡처, 송출 등은 주로 XSplit이나 Open Broadcast Software를 사용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역시 글 하나에 전부 다 담을수 없는 내용이기에 이후에 관련 글이 작성되는 대로 링크를 포함시킬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