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농협 해외원화결제 차단해서 불필요한 과정을 줄이는법

반응형

  2018년 9월 5일부로 애플의 아이튠즈 스토어 내부 앱들의 가격이 원화로 표기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는 결제 자체는 여전히 '해외'로 설정되기에, '원화 → 달러 → 원화' 식으로 이중 환전 처리가 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런 사례는 작년쯤 사용해봤던 알리에서도 마찬가지로 겪을 수 있었는데, 이렇게 되는지 모르고 결제했다가 뒤늦게 취소하려 하면 굉장히 사용이 번거로워집니다.

  아무튼, 앞선 두 사례처럼 그런 시스템이 적용되어버리면 사용자 입장에서는 굉장히 난처합니다. 때문에, 여기서 하나 생각이 들었는데 그럼 구글 플레이는 어떤 식으로 진행될까에 대해 찾아봤더니 Google Play 모바일에서는 같은 과정을 거쳐도 원화로 진행이 된다고 하더군요.



농협을 기준으로 설명하는 해외원화결제 차단법 정리

다른 곳의 서비스를 이용하더라도, 신청하는 방법에는 크게 차이가 없을 것입니다.


  확인해보니 이런 식으로 체크됐다고 나오는데, 통장을 보니 8,217원이 빠졌더군요. 약 9.5% 추가되어 결제가 진행된 모습입니다. 아, 물론 아이튠즈를 계속 사용해야 하는데도 이런 문제를 겪고 있다면 어쩔 수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문제가 고쳐질 때까지 더는 사용할 계획이 없기 때문에 이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뭐, 이런식으로 진행된다면 결국 환전에 들어가는 비용은 중간에 환전해주는 곳에서 떼어가겠죠?


위 페이지로 이동해줍니다.


  그리고 사용을 위해 액티브X를 설치해줍니다. 어지간해선 자동 툴이 있기에 그걸로 일괄 설치되고, 설치된 내역은 위와 같습니다. 전부 사용 후 지워주시면 됩니다.


[ My NH → 해외원화결제차단서비스 ]로 이동합니다.


로그인 과정을 거쳐줍니다. 3가지 방법을 제공하는데, 셋 중 하나를 사용해주면 되겠습니다.


로그인 이후 이어지는 페이지에서 [ 서비스 신청 ]을 선택합니다.


추가 정보를 입력하고 [ 확인 ]을 선택합니다.


  간단하게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가장 우측의 '해외원화결제 서비스사용' 항목이 '정상'으로 맞춰진 것을 확인하고 [ 신청 ]을 눌러주면,


이런식으로 완료됩니다.


  이후, 다시 마찬가지로 시도해보면 '해외~ 신청 중으로 원화 결제가 거절되었습니다.'라는 문자와 동시에 '카드검증 값 오류' 에러로 결제가 차단됩니다. 즉, 이 과정을 거치고 나면 아이튠즈 기준 한국 스토어에는 원화로만 표시되고 이중 환전으로만 결제되기에 아이튠즈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애플 계정 사용자 설정을 통해 확인해봤는데, 여전히 국내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은 없고 카드 등록만 떡하니 남아있더군요. 때문에, 이 문제를 애플에서 개선해주지 않는 한 이중 환전으로만 사용하거나 또는 사용할 수 없다고 보는 게 맞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