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스팀 로그인 기록을 확인해서 추가적인 보안 설정이 필요한지 판단해보기

반응형

  스팀에는 기본적으로 해외 접속 차단 기능이 존재하긴 합니다. 즉, 따로 가드를 해두지 않아도 로그인할 때 인증받았던 이메일을 통해 어디어디에서 접속이 확인됐다거나 또는 입력하라는 코드가 도착하게 됩니다. 그냥 이렇게만 둬도 해외에서 다른 사람이 접속을 시도할 때 보안이 되기 때문에 딱히 걱정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만, 계속 방치해두면 이 알림이 계속 오기 때문에 어지간해선 스마트폰 스팀 앱을 사용해서 스팀가드를 걸어두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럼 방금 언급했듯이 '이메일 수신만으로도 충분하지 않나?'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수 있긴 합니다만,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보안용 이메일 계정이 함께 유출된 경우에는 로그인에 성공했을 때 성공했다는 메시지까지는 알려주지 않기에 계정이 불순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이렇게 확인이 불가능한 부분은 2018.06월에 스팀에 새롭게 추가된 로그인 기록 확인 기능을 통해 찾아볼 수 있는데, 본문에서 본격적으로 설명을 진행합니다.



스팀 로그인 기록, 보안이 허술하다면 꼭 확인할 필요가 있다

  스팀 클라이언트를 기준으로 설명을 진행합니다만, 공홈이나 공식 모바일 홈에서도 확인하는 방법은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상단부 [ 도움말 → Steam 고객지원 ] 순서대로 이동합니다.


'무슨 문제를 경험하고 계십니까?' 질문 하단부의 [ 나의 계정 ]을 선택합니다.


'추가 도움을 위해 문제를 선택하십시오.' 항목 아래의 [ Steam 계정 관련 데이터 ]를 선택해줍니다.


그럼 계정 관련 데이터 부분의 고객지원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여기서 하단부로 좀 드래그 해보면 [ 최근 로그인 기록 ]이라는 항목이 존재하는데, 클릭해보면


  이런 식으로 로그인과 로그아웃, OS 유형, 국가, 도시, 구체적인 주소로 나뉘어서 모든 정보가 표기됩니다. 개인적으로 로그인 기록이 너무 많아서 최초 언제부터 표기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드래그를 내려도 끝이 안 보임), 아무튼 자신이 필요로 하는 일자의 로그인 정보는 확실히 볼 수 있을 정도로 데이터 저장량은 많기 때문에 조회에 문제가 될 일은 없어 보입니다. 또한, 기간 선택을 할 수 없다는 게 이 부분에서는 단점이 되기는 합니다. OS 유형의 경우, 윈도우나 모바일의 iOS, Android 등이 숫자로 표기되어 나오므로 직접 실험해보지 않는 이상은 무슨 OS를 사용했는지 알 수 없으며, 도시도 기간에 따라 자꾸 다른 지역으로 찍히는 문제가 있어서(국내 도시 중 한 곳으로 랜덤하게 찍히는 문제가 있음.) 로그인과 로그아웃, 그리고 국가 정도를 확인하기에는 괜찮게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