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OBS 게임캡쳐에서 검은화면만 뜰 때 해결법

반응형

  스트리밍 툴에는 대표적으로 OBS, XSplit의 2가지가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에는 개인적으로 CPU 점유율 문제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결국 남는 건 OBS가 되는데, 이 툴은 이상하게도 화면을 잘 잡아주질 않습니다. 툴 자체에서 게임 캡쳐와 윈도우 캡쳐 2가지를 제공하는데, 보통 게임들은 어지간하면 두 가지 방법 중에서 하나만 사용해도 잡힙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둘 다 사용해보는데도 까만 화면만 나오는 경우에는 난처할 수밖에 없습니다. 아무튼 포맷 후에 이런 문제가 발생해서 따로 찾아보기보다는 먼저 이것저것 건드려봤는데 우연히 해결됐기 때문에 제가 사용했던 방법에 관해 설명할 것입니다. 컴퓨터 자체 문제는 항상 고려해야 할 것이 '배가 고프면 밥을 먹는다.'는 것과 같이 일차적인 선에서 해결이 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이 글을 따라 해보고 안된다면 또 다른 글을 찾아봐야 할 것입니다.



OBS 게임캡쳐가 화면을 잡지 못할 때, 이런 방법도 있다

소스 목록을 확인해보면 '게임 캡쳐'가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녹화할 대상은 선택했으나, 미리보기 부분에 뜨지 않습니다.


  우선, OBS(Open Broadcaster Software)가 설치되어 있는 폴더로 이동해줍니다. 설치시에 다른 경로를 직접 지정하지 않았다면 자세한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C드라이브 → Program Files → obs-studio → bin → 64bit ]

마지막 비트 수는 32비트 컴퓨터일 경우 32bit라고 되어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아무튼, 내부에 있는 파일중 obs64라는 파일을 [ 우클릭 → 속성 ]을 순서대로 눌러줍니다.


  기본적으로 '일반'탭에 맞춰져 있는데, [ 호환성 ]탭의 하단부 [ 관리자 권한으로 이 프로그램 실행 ]의 체크박스에 체크해준 뒤 [ 확인 ]을 클릭합니다.


  이후, Open Broadcaster Software를 다시 실행해보면 캡쳐 기능이 정상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결해보고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해결했는가'에 대해서 찾아봤는데, 역시 가장 첫번째로 건드려볼만한 옵션인 관리자 권한을 사용해서 해결을 하셨더군요. 아무튼, 해결되었다면 다행이고, 되지 않았다면 화이팅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