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윈도우10 안전모드로 부팅하는법

반응형

  윈도우에서는 어지간해선 안전모드로의 진입 없이 문제의 해결이 가능한데, 때론 안전모드 부팅을 해야만 고쳐지는 문제들도 있습니다. 이 모드 자체가 워낙 정상 부팅을 했을 때와는 반대로 사용자가 설치한 여러가지 프로그램이나 인터넷을 통한 바이러스의 개입을 애초에 차단하고 시작하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문제의 해결에 도움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진입 방법으로는 현재도 통하지만 예전에는 주로 컴퓨터가 켜질 때 F8을 연타해서 안전모드를 선택해서 진입했으나, 명령어를 통해 훨씬 쉽게 진입하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후자에 대해서 간략하게 다뤄볼 것입니다. 이게 가장 대표적인 두 가지 방법이므로 편한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윈도우10에서 안전모드로 부팅해보기

'Windows + R' 키를 누르면 실행 창이 나타나는데, [ msconfig ]를 입력 후, 엔터를 칩니다.


시스템 구성 창이 열리고, 기본적으로 일반 탭으로 맞춰져 있습니다. [ 부팅 ] 탭을 눌러봅니다.


[ 안전 부팅 ] 체크박스에 체크 후, 하단부의 [ 확인 ]을 눌러줍니다.


위와 같은 화면으로 맞추고 [ 확인 ]을 눌러주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경고창이 뜨는데, [ 다시 시작 ]을 클릭합니다.


  리붓이 된 이후에는 해상도도 낮아지고 우측 하단부에 '안전 모드'라는 문구가 뜨게 됩니다. 이 문구로 모드에 진입했는지 아닌지를 쉽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안전모드에서 다시 원래대로 부팅하려면 아까 했던 설정을 역으로 해주면 됩니다.


다시 시스템 구성 창을 열고, 부팅 탭에서 [ 안전 부팅 ] 체크박스를 해제합니다. 이후, [ 확인 ]을 눌러주면,


다시 경고창이 나타나고, [ 다시 시작 ]을 눌러주면,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선 소개하지 않았지만, 컴퓨터가 켜질 때 F8을 연타해서 모드를 선택 후에 진입하는 방법도 있으므로 이 방법이 까다롭다고 생각된다면 F8을 눌러서 진입하는 방법을 사용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