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아프리카TV 그리드를 웹 시청시 차단하는 방법

반응형

  Afreeca TV는 PC에서 웹과 프로그램을 통한 시청 두 가지 방법을 제공하는데, 그리드 문제에 대해 프로그램은 테스트하지 못했고(웹만 사용하기 때문에) 웹의 경우에는 2018.08 현재까지도 그리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작업 관리자에서 성능 탭 이더넷을 보면, 그리드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받기만 존재하는데 사용하는 경우에는 받기의 배 이상이 되는 보내기 수치를 볼 수도 있습니다. 말로는 잘 와닿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은 본문에서 자세히 언급할 것이며, 비교 대상으로 Twitch 자료도 함께 포함하였으므로 아프리카에서 웹으로 고화질 수준 이상으로 시청하는 분들은 이 글을 참고해 설정을 꼭 해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아프리카 웹 시청시 발생하는 그리드 문제를 차단하는법

  트위치 시청시 사용하는 보내기와 받기 데이터 입니다. 보내기는 192Kbps, 받기는 9.4Mbps 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혹시 몰라서 20분정도 시청했으나, 보내기 수치는 계속 저정도를 유지했습니다.


  다음으로 아프리카 TV의 데이터 입니다. 시청 시작 직후부터 올라가지는 않았고, 몇 분 시청하자 올라가기 시작했는데 보내기가 최대 54Mbps까지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프에서 보내기는 점선, 받기는 실선이라고 보면 됩니다. 즉, 이 글에서 언급하는 방법을 적용하지 않는 경우 시청에 필요하지 않은 컴퓨터 자원 사용이 추가된다고 보면 됩니다.


  윈도우 10을 기준으로 설명을 진행하며, 작업표시줄 좌측의 돋보기에 '방화벽'을 입력하면 위와 같은 결과가 뜨는데, [ 방화벽 상태 확인 ]을 클릭합니다.


위와 같은 페이지가 열리는데, 좌측 메뉴 중 [ 고급 설정 ]을 눌러봅니다.


[ 인바인드 규칙 ]을 클릭합니다.


[ 새 규칙... ]을 눌러줍니다.


  '새 인바운드 규칙 마법사' 창이 뜨는데, 기본적으로 '프로그램'에 체크된 상태이므로 [ 다음 ]을 눌러 진행합니다.


경로를 따로 지정해줘야 하는데, 기본 설치 경로인

[ C 드라이브 ▶ Program Files (x86) ▶ afreeca ▶ afreecatvstreamer.exe ]

순으로 이동해서 선택합니다.

  afreecatvpackage.exe도 있는데 이게 아니라 afreecatvstreamer.exe를 선택해야 합니다. 헷갈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다 설정했으면 [ 다음 ]을 눌러 진행합시다.


[ 연결 차단 ]에 체크합니다.


3가지에 모두 체크하고 넘어갑니다.


이름은 구별하기 쉽게 적어주고, [ 마침 ]을 클릭하면 모든 설정이 완료됩니다.


  설정이 완료된 순간 보내기 수치가 그리드를 사용하지 않을 때로 돌아온 모습입니다. 혹시 재활성되는가 싶어서 크롬 브라우저를 완전 종료한 후, 다시 1시간 넘게 시청했으나 보내기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치솟는 일은 없었습니다. 혹시 모르니 이후 afreecatvstreamer 관련 방화벽 경고는 허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