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애프터버너로 게임 화면에 프레임 등의 정보를 띄우는 방법

반응형

  MSI 공홈에서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인 MSI Afterbuner는 그래픽카드 오버클럭(2017/08/24 - 그래픽카드 오버클럭 방법)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여기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기능은 온스크린 디스플레이 기능을 통해 프레임이나 GPU 및 CPU의 상태를 게임 화면 구석에 띄워놓을 수 있는 기능이라고 생각되는데, 이걸 사용해서 프로그램을 허용하는 모든 게임에 프레임을 띄울 수 있습니다. 이걸 응용하면 게임에 그래픽카드별로 어느정도 프레임을 뽑을 수 있는지도 확인하거나 게임 옵션 설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데, 이번 글에서는 그 수치를 띄우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볼 것입니다.



애프터버너를 사용해 게임에 프레임을 띄워보기

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MSI 공식 한국 홈페이지 입니다.


  살짝 드래그해주면 하단부에 Features, Tutorials, Downloads 3가지 탭이 존재하는데, [ 다운로드 탭 ]을 눌러준 뒤, [ 붉은 버튼 ]을 눌러서 파일을 받아줍니다.


받고 압축을 풀어보면 설치 파일이 존재합니다.


실행해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도중에 RivaTuner의 설치 여부도 뜨는데, 둘 다 설치해주면 됩니다.


  딱히 중요한 부분이 없어서 생략했습니다. 마지막에 [ Readme 파일 보기 ] 체크박스만 해제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실행 후의 모습입니다. [ 설정 ]을 눌러줍니다.


설정 창이 켜지는데,


상단부 [ 모니터링 ] 탭을 클릭합니다.


  이후, '하드웨어 모니터링을 사용할 그래프 선택' 바로 아래에서 [ 프레임 레이트 ]를 클릭한 후, '프레임레이트 그래프 설정'에서 [ 온스크린 디스플레이에 표시 ] 체크박스에 체크합니다.


  그럼 기본적으로 좌측 상단부에 프레임이 나타납니다. 이 위치를 자유자재로 옮기려면 아까 설치때 함께 설치된 리바튜너가 필요합니다.


  리바튜너는 애프터버너가 실행 중일 때 함께 실행되므로 작업표시줄에서 바로 켜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 애프터 버너 설정 → OSD 탭 → 기타 ]를 눌러도 켜지기는 합니다.


  아무튼 켠 뒤, 우측 하단부에 기본적으로 좌측 상단부에 띄워지도록 설정된 상태인데, 이걸 [ 모서리부분 ㄱ자 ]를 눌러주면 프레임이 우측 상단부에 뜨게 됩니다.


이건 위 글에서 언급한 방법대로만 설정했을 때 볼 수 있는 화면이며,


  설정의 [ 모니터링 탭 ]에서 GPU의 온도와 사용을 함께 온스크린 디스플레이에 표시 설정을 해줬을 경우에는 위와 같이 추가적인 내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외에 최대 및 최저, 평균 프레임 값도 내줄 수 있으므로 옵션에 따른 평균값을 조절하면서 1시간 평균 프레임 단위로 그래픽카드별 평균 프레임을 내줄 수도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