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SSD 속도측정 툴의 다운로드부터 사용법까지 정리

반응형

  2018년인 현재까지는 대체로 속도가 필요한 작업 툴들은 SSD로, 그렇지 않은 것들은 하드디스크로 저장해서 사용하는 것 까지는 예전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하지만, 고용량 SSD가 출시됨에 따라 1TB 이상을 전부 SSD로 맞춰서 모든 작업 및 파일 전송속도를 향상시키는 사용자도 있고, M.2 SSD의 출시로 저용량을 사용하더라도 예전보다 더 빠른 속도로 사용하는 사용자들도 있습니다. 솔직히 어떤 회사의 제품을 사용하건 간에 HDD와 SSD의 속도차는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딱히 측정해볼 필요는 없습니다만, 현재 여러 사의 제품을 사용 중이고, 그것 간의 속도 비교가 필요하다면 이 글에서 언급하는 방법을 통해 측정해볼만 한 가치는 있습니다.



CrystalDiskMark 6 버전을 사용해서 SSD의 속도를 확인해보기

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Quick Downolad 탭에 5가지의 항목이 존재하는데, DiskInfo가 아닌, [ CrystalDiskMark Standard Edition ]을 받아줍니다.


  받은 파일을 실행해서 설치합니다. 언어는 영어랑 일본어만 있는데, 설치 후 실행해보면 한국어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설치 과정은 거의 Next만 누르면 되는 수준이므로 생략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실행한 직후의 모습입니다.


  측정하고자 하는 디스크를 선택한 후, 좌측 상단의 [ All 버튼 ]을 누르면 측정이 시작됩니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 해당 디스크는 잠시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하며, 스크린 샷 기준 1GiB 바로 왼쪽에 있는게 측정 횟수인데 이 수가 높을수록 좀 더 정확한 속도의 측정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수치는 3번째인 4KiB Q32T1인데, 이 수치를 기준으로 SSD의 성능을 비교해주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가장 윗줄은 큰 파일의 전송 속도를 나타내는데, 대용량 파일의 전송이 잦은 분이라면 Seq Q32T1의 수치가 높을 수록 전송속도가 빨라진다는 것 정도는 알고 있으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SSD보다 빠른 하드디스크는 없습니다. 뭘 사용하건 하드에서 SSD로 업그레이드하는 경우에는 무조건적인 속도 향상 체감이 존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