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구글 플레이스토어 환불 조건과 처리방법

반응형

  개인적으로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은 사용한지가 꽤 돼서 예전에 사용했던 환불 방식만 기억하고 있었는데, 최근에 문제가 좀 생겨서 처리할려고 하니 꽤나 간편하게 바뀌었더군요. 대략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은데, 첫 번째로는 구매 직후에 삭제한 뒤에 플레이 스토어 페이지에서 바로 환불 처리가 가능해졌습니다(어플당 1회 한정). 두 번째로는 48시간 전에는 구글에 문의로 가능할 수도 있고, 세 번째로는 48시간 이후로 개발자에게 문의하여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첫 번째와 두 번째에 대해서 다뤄볼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OS에 받은 어플을 환불처리하는 두 가지 방법

  일단, 방금 구매한 경우에는 [ 스마트폰 내부 플레이스토어 좌측 상단부 3줄 아이콘 → 계정 ] 순으로 눌러줍니다.


[ 주문 내역 → 환불하고자 하는 어플의 '보기' ]를 눌러줍니다.


  스크린 샷 기준으로는 [ 설치 ]만 존재합니다만, 받고 바로 삭제한 뒤에 들어온 상태에는 환불 관련 버튼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해결하면 가장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으며, 그렇지 않고 스크린 샷과 비슷한 상태일 경우에는 아래의 과정을 좀 더 거쳐줘야 합니다.


  Google Play는 지메일 계정을 사용하기 때문에, Gmail로 들어가보면 구매 관련 영수증이 도착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영수증의 하단부 [ 환불 정책 ]을 클릭해줍니다.


[ 앱, 게임, 인앱 구매(구독 포함) ]을 클릭합니다.


  48시간을 기준으로 이내에는 구글에, 이후에는 개발자에게 연락을 취해야 합니다. 서론부에서 언급했듯이 이 글은 48시간 이후의 처리 방법에 대해서는 소개하지 않습니다. 스크린 샷 기준의 [ 여기 ]를 눌러줍니다.


[ 파란 링크 주소 ]를 클릭합니다.


  로그인 된 상태라면 위와 같이 주문 내역 페이지가 나타나는데, [ 우측의 점 3개 → 문제 신고 ]를 순서대로 눌러줍니다.


사유를 선택할 수 있는데, [ 실수로 구매함 ]이 가장 무난하다고 보여집니다.


문제 설명 부분에 간략하게 입력해준 뒤, [ 보내기 ]를 선택합니다.


신고가 발송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발송됨과 동시에 환불 처리가 진행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구글 플레이를 이용해서 받았는데 어플이 정상적으로 구동되지 않아서 바로 삭제했더니 환불 버튼이 존재해서 처리를 받았었습니다. 그리고, 수 일이 지난 후에 다시 해볼려고하니 이번에는 버튼이 존재하지 않더군요. 이 처리는 초기 1회만 가능한 것이었고, 다행히도 48시간 이내의 환불 정책덕에 수월하게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