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아이폰으로 nds 에뮬레이터를 구동하는법

반응형

  예전에 휴대용 게임기로 출시됐던 제품들이 단종된 후, 현재는 그 게임들을 즐길 수 있게끔 스마트폰으로 어플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에는 gba를 사용하기 위해 My Boy!가, nds 구동을 위해 드라스틱(DraStic)이라는 꾸준히 업데이트 되는 앱이 있으므로 더 낮은 사양에서 더 낮은 에너지를 사용해서 원활하게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반대로, 아이폰(iOS)의 경우에는 nds4ios나 iNDS 등이 있긴 하지만, 안드에 비해 성능이나 호환성이 떨어집니다. 그런데 이 앱이 전부라 안드로이드 OS를 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 합니다.



iOS에서 NDS 에뮬레이터를 구동하기

  앱밸리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후, [ Install AppValley ] 버튼을 눌러주면, 우측과 같이 설치하려고 함 창이 뜨는데, [ 설치 ]를 눌러주면 되겠습니다.


그럼 잠시 후에 앱 하나가 설치되는데, 실행합니다.


실행하면 대강 위와 같은 느낌의 화면입니다. 우측 하단부의 [ Search ]를 눌렀을 때 검색창이 나타나는데,


nds를 검색하면 [ Nds4iOS ]가 검색됩니다. [ GET ]을 눌러줍니다.


아까 설치한 것과 마찬가지 방법으로 설치합니다.


  실행해보면 오른쪽 화면처럼 뜨는데, 이렇게 뜨지 않고 [ 신뢰할 수 없는 기업용 App 개발자 ] 경고창이 뜨는 경우에는 다음 줄의 설명을 따라서 진행합니다.

[ 아이폰 내부 설정 → 일반 → 기기관리 → 기업용 앱에 떠있는 항목 → 파란색 링크 누름 → 신뢰 ]


아무튼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면, 위와 같이 목록에는 아무것도 없는 상태로 보입니다.


  아이폰 내부에서 직접 롬을 구해서 넣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번거롭기 때문에 PC가 존재한다면 아이튠즈를 실행하고 폰을 PC와 연결해줍니다.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면 [ 좌측 상단부 기기모양 아이콘 ]이 나타나는데 클릭합니다.


[ 파일 공유 ] 탭을 클릭합니다.


[ nds4ios ]를 눌러줍니다.


그럼 도큐멘트 창이 나타나는데, 롬 파일을 드래그 해서 넣어주면 됩니다.


  이후, 다시 앱으로 돌아와보면 추가한 만큼 리스트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는데, 눌러서 실행하고 즐기면 됩니다.


앞서 설치했던 앱밸리는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면 지워도 무방합니다.

  안드로이드에는 멀쩡히 꾸준히 업데이트 되면서 구동까지 가능한 앱이 존재하나, iOS에는 왜 존재하지 않는지 모르겠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한 앱조차 앱 스토어에 공식적으로 올라가있는게 아니라 그런지 업데이트도 예전에 끊겨서 구동 성능이나 호환성은 확실히 뒤떨어집니다. 이건 어쩔 수 없는 문제입니다.

비슷한 방식으로 GBA도 구동할 수 있습니다. 다음 줄에 링크를 추가했습니다.

2018/06/08 - 아이폰에서 GBA 에뮬레이터를 구동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