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스카이림 SKSE 스페셜 에디션(SE) 기준 설치방법

반응형

  폴아웃 및 스카이림 시리즈들은 모드가 굉장히 많습니다. 진짜로 너무 많은데다가 모드매니저를 사용해 다운로드만 해서 적용되는 모드가 있는 반면, 베이스로 뭔가를 깔아야 작동하는 모드도 굉장히 많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불행한 점은, 이렇게 베이스로 뭔가를 깔아둬야 적용되는 것들은 하나같이 그렇지 않은 것들보다 적용 후에 만족도가 높습니다. 즉, 필수가 되는 것들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베이스 중에 SKSE의 설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것인데, 이건 그나마 낫지 뼈대를 사용하기 위한 것들까지 사용해본다면 모드 적용은 정말로 쉽지 않다는걸 체감할지도 모르겠습니다.




Skyrim Special Edition(SE) SKSE 설치 방법

넥서스모드의 회원가입과 모드 오거나이저를 사용한다는 전제 하에 작성합니다.


  위 페이지로 이동한 뒤, [ Current SE build x.x.x (runtime x.x.xx) ] 오른쪽에 있는 7z archive를 클릭해서 압축파일을 받아줍니다.


받고 압축을 풀어주면 위와 같은 리스트가 존재합니다.


[ 스팀 → 라이브러리 → 스카이림 우클릭 → 속성 ]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 로컬 파일 탭 → 로컬 콘텐츠 폴더 보기... ]를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아까 압축을 푼 SKSE 파일들을


스카이림 설치 경로로 복사해줍니다.


그리고 설치 경로 자체를 복사합니다.


모드 오거나이저에서 상단부 설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름을 SKSE라고 적고, 실행 파일 우측의 [ ... ]을 눌러줍니다.


아까 복사했던 경로를 붙여넣은 후, 엔터를 치면 스카이림 설치 경로로 이동됩니다.


여기서 [ skse64_loader.exe ]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이름과 실행 파일 부분을 모두 입력했다면, 추가를 눌러줍니다.


  이후부터 SKSE가 기반이 된 모드가 적용되어 있는 경우, 스크린 샷 기준으로 실행 버튼 좌측의 Skyrim Special Edition을 클릭해서 SKSE로 변경 후에 실행해줘야만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식으로 베이스 모드에 대한 설명을 전부 작성하고 싶습니다만, 모드를 적용하다가 때려친 경험이 있기에 멘탈 손상을 우려해 베이스 모드의 설명은 SKSE를 이후로 더 작성하지 않을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