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트위치 지연시간(딜레이) 줄이는 방법

반응형

  예전에 유트브에 '짧은 지연 시간' 기능이 들어왔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이 기능을 사용하면 시청자와 유튜버간의 소통이 좀 더 단시간에 가능하도록 바꼈었습니다. 그런데 그 기능이 얼마 전에 트위치에도 도입돼서 기존 7초 이상 되던 지연시간을 1.5초에 가깝게 줄일 수 있게 됐는데, 짧은 지연시간인 만큼 화질을 포기하는 셈이 되기 때문에 시청자 입장에서는 끊김이 발생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스트리머 입장에서는 그걸 감안해서라도 더 실시간으로 소통이 된다면 실시간으로 대화하는 느낌이 날 수 있기에 방송 진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무튼 이번 글에서는 스트리머가 실행할 방송의 지연시간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



트위치 스트리머가 지연시간을 줄이는법

  아무런 설정 없이 스트리밍을 실행해봤습니다. 화질은 720p 프레임은 60으로 맞춰서 켰고, 위 화면은 스트리밍 되는 화면의 우측 하단부 '설정 → 고급 → 동영상 통계 보기'를 눌러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위치 PC화면을 기준으로 우측 상단부의 아바타 및 자신의 닉네임이 표시된 칸을 누르면 메뉴가 나타나는데, '대시보드'를 클릭합니다.


대시보드에 들어와보면 스크린 샷 기준 왼쪽과 같은 메뉴들이 보일텐데,


하단부를 보면 '설정' 탭에 '채널'이 존재합니다. 클릭합시다.


최상단부 '방송 암호 키 및 개인 설정' 항목의 아래쪽에 '최적화 개인 설정'이 존재하는데,


'낮은 지연 시간'을 클릭합니다. 셋팅에 확인 버튼은 없으므로 체크와 동시에 저장됩니다.


  변경 후에 방송을 다시 켜보니 '브로드캐스터 지연 시간' 항목이 7.90초에서 2.04초로 훨씬 빨라졌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렇게 변경 후에 방송을 진행해도 시청자가 보는 화면의 끊김이 있는가 여부인데, 왠만해선 문제가 없겠지만, 생길 경우에는 원상복구를 고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