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윈도우10 핀번호 제거 및 추가하는 방법

반응형

  윈도우가 10 버전으로 올라오게 되면서 기존에는 없었던 보안 방식이 추가되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간단한 숫자로 입력하는 방식을 말하는데, 이를 PIN이라고 부릅니다. 최근 윈도우 설치를 위해 2018.04월 쯤에 마이크로소프트 공홈을 통해 부팅 USB를 제작했는데, 작년과는 다르게 설치 과정 중에 핀번호 입력을 요구하더군요. 아무튼 그렇게 돼서 반 강제적으로 핀을 입력했다면 화면 잠금 해제와 같은 것들부터 Microsoft Store 이용시 핀을 입력해서 사용하게 될텐데, 이를 원하지 않는 경우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의 경우 또한 설정창 진입만 하면 쉽게 가능하기에 설명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글 작성을 진행합니다.



윈도우10에서의 핀번호를 제거, 추가하기

방법 자체가 워낙 간단하기 때문에, 간략하게 설명을 진행합니다.


작업표시줄에서 윈도우 마크를 눌러준 뒤, 톱니 모양의 '설정'을 클릭합니다.


설정 창이 열리는데, 하단부로 드래그 해보면 '계정' 항목이 있습니다. 눌러줍니다.


'로그인 옵션'을 클릭합니다.


여기에 이제 로그인 관련된 옵션들이 존재하는데,


  하단부에 보면 PIN 항목이 있습니다. 이미 설정된 상태라면 위와 같이 '변경'과 '제거' 버튼만 남아있을 것이고, 여기서 '제거'를 눌러주면,


재확인 창이 뜹니다. 다시 '제거'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핀이 아닌 기존에 윈도우 로그인시 사용했던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의 암호를 입력해야 해제가 가능합니다.


  해제된 상태에서는 위 스크린 샷 처럼 '추가' 버튼만 남아있습니다. 암호 사용 시 마소 암호를 사용할 것인지, 핀을 사용할 것인지는 사용자 몫이라고 생각됩니다만, 그래도 핀이 좀 더 간단하지 않을까 싶기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