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아이폰에서 GBA 에뮬레이터를 구동하는 방법

반응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GBA 에뮬레이터로 호환성과 성능 모두 뒤지지 않는 My Boy!나 GBA.emu 처럼 끝판왕 에뮬레이터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존재하는데, 아이폰은 기껏해봐야 GBA4iOS 정도밖에 없습니다. 이것도 나온지 오래된데다 직접 에뮬을 구동해보면 썩 좋게 돌아가지도 않고 소리가 끊기는 부분도 있긴 하지만, 이것밖에 없기 때문에 따로 안드로이드 폰을 구하지 못한다면 선택권이 없습니다. 그냥 GBA4iOS 사용해야 합니다.

  예전에는 이 에뮬레이터를 직접 홈페이지로 이동해서 스마트폰의 시간을 바꿔서 사용했었지만, 지금은 간단하게 받고 허용만 해준다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후에 다른 에뮬이 추가적으로 나올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현재까지는(2018.06) 개인적으로 구글을 전부 뒤져본 결과 저게 최선입니다.



아이폰용 GBA 에뮬레이터, GBA4iOS를 설치하는 방법

스마트폰 캡쳐 화면은 좌우정렬을 해도 될 정도로 작아서 좌우정렬로 작성했습니다.

(스마트폰 화면에서는 위아래로 보일 수 있으므로 그것 감안하고 글 따라서 진행해주세요.)


위 페이지로 이동한 뒤, 중간에 있는 Apps 버튼을 눌러줍니다.


  하단부로 드래그해보면 GBA4iOS 2.1이 존재하는데, 눌러보면 오른쪽 스크린 샷과 같이 페이지가 위에 하나 더 뜨게됩니다. 'Download Page'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더 하단부로 드래그해주면 2개가 존재하는데, 아무거나 받아도 상관없습니다. 아래 스크린 샷에는 다르게 나와있지만, 저는 iPhone X 지원 버전을 받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누르면 창이 하나 더 뜨고, Install 을 눌러줍니다. 그럼 재확인 창이 뜨는데, 'Install GBA4iOS'를 클릭해서 설치해주면 됩니다.


  설치를 누르면 설치가 진행되는데, 다 완료된 후에 실행하려고 하면 '신뢰할 수 없는 기업용 App 개발자'라는 경고창이 뜹니다.


'설정 → 일반 → 기기 관리' 순의 항목으로 진행합니다.


'NIPPON PAINT CHINA HOLDING...'을 눌러준 뒤, 오른쪽 스크린 샷 처럼 파란색 글자를 눌러줍니다.


'신뢰'를 눌러주면 방금 있었던 파란 글씨 부분이 '앱 삭제'로 변경됩니다.


다시 실행해보면 정상적으로 켜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을 아이튠즈가 설치된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이후, 좌측 상단부에 기기가 뜨면 클릭합니다.


왼쪽 메뉴들 중에 '파일 공유'를 클릭합니다.


GBA4iOS 항목을 클릭하면 도큐멘트 내부 파일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다 실행하고자 하는 gba 파일을 드래그해서 넣어줍니다.


  넣어주면 폰 GBA 어플 내부 리스트에 항목이 하나 발견되고, 실행하면 오른쪽 스크린 샷과 같이 정상적으로 켜집니다. 이대로 즐기면 되고, 간혹 실행이 되더라도 렉이 발생하거나 음이 끊기거나 하는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 이건 에뮬 자체의 문제이기 때문에 해결할 수 없습니다.(출시 후부터 꾸준히 업데이트가 이뤄졌다면 가능했을텐데, 그렇지 않습니다.) 해결하고자 한다면 안드로이드 앱을 사용하거나 PC로 플레이 하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원활하게 구동이 가능한 다른 에뮬레이터가 나와줬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