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Cemu 키보드 설정이 되지 않는 경우 해결법(게임패드도 해결가능)

반응형

  Cemu의 경우, 추출한 Wii U 롬이 있으면 PC의 사양이 좋다면 PC에서 휴대용 기기로 플레이 했을 때와는 달리 훨씬 더 원활한 환경에서 구동이 가능해지는데, 이게 윈도우10만의 버그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키를 설정하려고 하면 입력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윈도우7을 사용해서 키셋팅을 하고 그 설정파일을 옮겨와서 플레이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훨씬 더 간단한 해결방법이 있으므로 그것에 대해서 이 글에 설명을 작성하도록하겠습니다.

  아, 그리고 휴대용 기기보다는 원활하게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게임에 따라서 그래픽 팩을 적용해야 원활해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정도 정보는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Cemu에서 키 설정이 먹히지 않을 때 해결하기

이후 버전에서는 그냥 입력될 수도 있겠으나, 현재(2018.06) 까지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Cemu를 실행한 후, 'options → Input settings'를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그럼 인풋 셋팅 창이 뜨는데, 여기가 문제의 그 부분입니다. 여기서 Alt만 입력되어 있을 뿐, 추가적으로 키를 입력하려하면 키보드건 게임패드건 절대로 반응하지 않습니다.


해결을 위해 작업표시줄 검색창에 '제어판'을 입력하고 실행합니다.


  실행된 제어판의 우측 상단부 검색창에 '사용자 계정'을 입력 후, 보안 및 유지 관리 바로 한 줄 아래에 있는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그럼 위와 같이 창이 열리는데, 위와 같이 설정되어 있다면


  권장 설정(기본값)으로 맞춰줍니다. 권장은 2번째 칸입니다. 이후, 우측 하단부의 '확인'을 눌러서 설정을 재확인하고 마쳐줍니다.


키보드로 플레이할 경우

  위 설정을 마친 뒤, Cemu가 켜져있다면 다시 실행을, 꺼져있다면 그냥 켜줍니다. 이후, 아까 들어갔던 설정 창으로 진입해보면 위 스크린 샷 대로 파란색 틀 안의 설정을 마찬가지로 맞춰놨다면 키가 입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패드로 플레이할 경우

  게임패드도 마찬가지로 위와 같이 켜주고, 이 글을 작성하면서 찾아본 상태로써는 XInput 신호만을 인식했으므로, 엑스박스 컨트롤러의 경우엔 그냥 연결해서 위와 같이 설정하고 키를 맞춰주면 됩니다. 기본 연결이 XInput 신호가 아닌 듀얼쇼크4는 DS4Windows를, 닌텐도 프로컨트롤러는 BetterJoyForCemu를 사용해서 XInput 신호로 전환하여 인식시키면 됩니다.

DirectInput의 경우 인식이 될 수도 있으므로 해보고 안되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바꾸면 됩니다.

듀얼쇼크4 : 2016/05/18 - 듀얼쇼크4로 다크소울 시리즈를 플레이 하는 방법

스위치 프로콘 : 2018/03/25 - 스위치 프로컨트롤러를 PC에서 제대로 무선 연결 시키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