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스타듀밸리 SMAPI를 설치해서 모드를 사용하기 위한 제반작업 하는법

반응형

  스타듀밸리의 경우 일러스트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모드를 설치하지 않고 파일 교체로도 충분히 가능한데, 게임 내부 시스템적인 부분을 변경하고자 한다면 모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즉, 오리지널에 가까운 형태로 게임 자체의 만족도를 높일려면 텍스쳐팩을 사용해 일러스트나 캐릭터 모습만 바꿔서 사용해도 충분하다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합니다.(관련 글 : 2018/05/21 - 스타듀밸리 미소녀패치 적용을 통해 모든 주민의 초상화 변경방법)

  모드의 경우에는 텍스쳐팩처럼 파일을 내부에 붙여넣는다고 바로 적용이 되지 않고, SMAPI라는 모드를 게임에 불러와주는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을 추가적으로 설치해야 가능한데, 이 글에서 그 방법에 대해 다룰 것입니다.



모드를 설치하기 위해서 SMAPI를 설치 및 적용하는법

이번 글은 과정은 간단하지만 설명을 자세히 적어놨으므로 차근차근 읽으면서 따라가시면 됩니다.

(이후, 게임의 버전이 바뀌더라도 그에 대처하는 방법도 적어놨습니다.)


  위 페이지로 이동해보면, SMAPI를 버전별로 받을 수 있습니다. 주소를 입력해서 들어가는 경우, 대, 소문자를 정확히 입력해야 합니다.


  아무튼 이동해보면 가장 위쪽 링크 근처에 있는 공지에는 2018.05월 기준으로 SMAPI 2.6 버전은 스타듀밸리의 베타버전에 대한 지원을 추가한다고 나와있습니다. 이 글은 정식 버전만을 다루기에 이 버전은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더 내려보면 그 다음으로는 2.5.5 버전이 있는데(2018.05 기준), 바로 아래에 설명이 있습니다.


  읽어보면 베타가 아닌 스타듀 밸리 1.2.30 버전이상을 요구하기 때문에 현재 최신 정식 버전을 따르고 있으므로 2.5.5를 선택합니다. 이 글을 읽는 시기에 따라 버전은 유동적으로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베타용인지 아닌지는 설명을 번역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2018.05월 현재로써는 SMAPI 2.5.5 버전이 정식 버전을 지원하는 최고 버전이므로 SMAPI-2.5.5-installer.zip 파일을 받아줍니다.


파일을 받아서 압축을 풀어보면 위와 같이 나타납니다.


다음으로 스팀 라이브러리 내부에 있는 'Stardew Valley 우클릭 → 속성' 순으로 클릭합니다.


새롭게 뜨는 속성 창에서 '로컬 파일 탭 → 로컬 콘텐츠 폴더 보기'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그럼 스타듀밸리가 설치된 폴더로 이동하는데,


이 글은 윈도우10을 기준으로 작성했으므로

1. internal 폴더

2. install.exe

파일 두 개를 복사해줍니다.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경우, 리눅스의 경우엔 install on Linux.sh + internal 폴더를, 맥의 경우 install on Mac.command + internal 폴더를 복사해주면 됩니다.


복사했으면 아까 열었던 게임 실행 파일이 있는 폴더에 붙여넣어줍니다.


이후, install 파일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1을 입력후 엔터를 치면 'SMAPI is installed! ~'라는 문구와 함께 설치가 완료됩니다. 아직 창을 닫지 마세요!


SMAPI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 같이 4개의 파일 및 폴더가 추가됩니다.


  아까 창을 닫지 않았다면 스크린 샷과 같이 " 부터 % 까지 드래그를 해준 뒤, Ctrl + C를 창이 닫힐 때까지 눌러줍니다. 그렇게 창을 닫는 김에 위와 같은 문구의 복사까지 끝났다면,


다시 '스팀 라이브러리 → Stardew Valley 우클릭 → 속성'을 순서대로 눌러줍니다.


'시작 옵션 설정...'을 눌러줍니다.


  앞서 복사했던 문구를 그대로 붙여넣고 '확인'을 눌러서 설정을 완료해줍니다. 그 뒤에 스팀을 이용해서 스타듀밸리를 켜보면 SMAPI를 통해서 게임이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모드를 다운로드 및 넣는 방법은 추가적으로 글이 작성되면 바로 다음 줄에 링크를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