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윈도우10 설정, 추천하는 기본 셋팅 5가지!

반응형

  윈도우10은 여태까지의 윈도우 OS 중에서 가장 편하지만, 이전 버전에는 없던 옵션이 기본적으로 켜져있거나 해서 사용하는데에 있어서 약간의 불편함을 줄 수도 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또 꺼져있는 옵션을 켜줌으로써 좀 더 편하게 쓸 수도 있고 하기 때문에 처음 설치된 OS에서 건드려주면 좋은 옵션들 총 5가지에 대해서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아무래도 여러개를 한꺼번에 다루기 때문에 글이 길어진 느낌은 받을 수 있으나, 차근차근 따라한다면 금방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1. 윈도우 시작시 일일히 암호 입력할 필요 없게끔 만들기

  아직도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윈도우 10 초기에는 보안 문제인지 로그인이 필수라 컴퓨터를 켤 때마다 암호를 1회 입력해줘야만 바탕화면에 진입이 가능했었습니다. 때문에, 바탕화면까지 진입하는 속도가 느려져서 다른 시작프로그램의 시작 시간까지 늦춰지므로 여러 단점도 있고 매번 비번을 입력해야하는 번거로움도 생겨서 자신만 사용하는 PC에서는 꺼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Windows + R을 눌러서 newplwiz를 입력합니다.


  사용자 계정 창이 뜨는데, 상단부 '사용자 이름과 ~ 있음' 부분의 왼쪽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고 우측 하단부의 적용을 눌러줍니다.


그럼 잠금화면을 풀 때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하는 창에 자동으로 입력될 사항이 뜨는데,


자신이 사용 중인 계정 내용을 적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이후, 다시 하단부의 확인을 눌러서 창을 닫아주면, 이후 컴퓨터 부팅 시 로그인 창에 일일히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되게끔 바뀝니다.



2. 프로그램 실행 시 경고창 뜨지 않게끔 맞추기

  보통 윈도우 설치 직후에는 어느 프로그램을 실행하건 간에 '실행하시겠습니까?'라는 경고창이 함께 나타납니다. 여기서 확인이나 수락과 같은 버튼을 눌러야만 실행이 되는데, 이게 처음 한 두 번은 그냥 넘어가지만 이후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마다 뜨게 되면 꽤나 번거롭습니다.


작업표시줄의 좌측에 있는 돋보기 모양을 눌러서 '제어판'을 입력합니다.


  제어판이 실행됐으면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검색창에 입력합니다. 이후, 뜨는 결과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이게 기본적으로 '항상 알림'에 맞춰져있는데,


알리지 않음 쪽으로 바를 옮긴 뒤 '확인'을 눌러서 설정을 저장합니다.

설정을 마친 이후에 다시 프로그램을 켜보면 경고창 없이 바로 실행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OneDrive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끄는 방법

  개인적으로 드롭박스와 MEGA를 사용하는 편이라서 원드라이브를 쓰지 않는데, 저와 같이 쓰지 않는 경우에는 컴퓨터가 실행됐을 때 괜히 자원만 먹고있게 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윈도우에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거기에 자동 실행까지 걸려있어서 삭제가 귀찮다면 이 방법을 통해 자동 실행이라도 꺼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작업표시줄에 떠있는 구름 모양을 클릭합니다(바로 떠있지 않은 경우에는 스크린 샷 기준으로 구름모양의 바로 좌측에 있는 △(위로 화살표) 버튼을 클릭하면 있을 것입니다.). 그럼 위와 같이 원드라이브 관련 창이 열리게 되는데, '우측 상단부 점 3개 버튼 → 설정' 순으로 클릭합니다.


'Windows에 로그인할 때 자동으로 OneDrive 시작' 항목이 존재하는데, 이 부분의 체크를 없애줍니다.



4. 바탕화면에 휴지통이나 컴퓨터, 제어판과 같은 아이콘 만들기

'바탕화면 우클릭 → 개인 설정' 순으로 이동합니다.


  새롭게 뜨는 창에서 하단부로 드래그 해보면 관련 설정 탭에 '바탕화면 아이콘 설정'이 존재하는데, 클릭합니다.


  새롭게 뜨는 창에서 '바탕 화면 아이콘' 란에 있는 컴퓨터, 휴지통, 문서, 제어판, 네트워크 5가지 중 원하는 것을 골라서 체크한 뒤 우측 하단부에 있는 적용 버튼을 클릭해주면 바탕화면에 체크한 항목의 아이콘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백신을 2개 쓰는 경우 윈도우 자체 백신인 디펜더의 실시간 감지를 끄는 방법

이건 따로 작성한 글이 있으므로 링크로 대체하겠습니다.

2018/05/15 - 윈도우10 디펜더 끄기, 다른 백신 사용시에는 꺼주는 것을 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