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gpedit.msc)를 실행하지 못하는 경우 설치 방법

반응형

  윈도우에서는 실행 창을 통해 gpedit.msc를 입력하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라는 창을 열 수 있는데, 이곳에서 윈도우 기능을 어느정도 제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10 기준으로 Home 버전은 이 기능이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사용할 수가 없는데, 이 글을 통해서 부가적으로 설치해준다면 홈 버전에서도 다른 버전과 마찬가지로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프로그램 하나만 실행하면 바로 해결이 될 정도로 어렵지 않기 때문에 편집기가 있는 다른 윈도우 버전을 다시 설치하는 것 보다야 훨씬 편할 것입니다.



Windows 10 Home과 같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없는 경우 부가적으로 설치하는법

다른 글들을 보면 엄청 심하게 번거롭게 까는 방법이 있던데, 이 글에서 언급하는건 매우 간단합니다.


다른 버전은 따로 확인해보지 않아서 모르겠으나, Home 버전의 경우


'Windows + R' 키를 눌러서 뜨는 실행 창에 gpedit.msc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는 경우,


위와 같이 찾을 수 없다고 나옵니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따로 편집기의 설치 과정을 거쳐줘야 하는데,

gpedit-enabler.bat

위 파일을 받아줍니다.


  참고로, 바이러스토탈 검사 결과 바이러스 탐지되지 않았습니다. 위 링크를 통해 들어가서 확인해봐도 마찬가지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받은 파일을 '우클릭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실행된 이후에는 '배포 이미지 서비스 및 관리 도구'가 실행되는데,


  여기서 잠시 기다려주면 게이지바가 차게되면서 100%까지 도달하게 됩니다. 이게 하나만 설치하는게 아니라 꽤 많은 수의 프로그램들을 설치하게 되므로 사양에 따라서 걸리는 시간이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계속하려면 아무 키나 누르십시오...'까지 뜨면 전부 완료된 것이며, 여기서 아무 키나 누르면 아마도 창이 닫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후, 다시 실행 창에서 gpedit.msc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보면,


  위와 같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부 기능은 이미 다른 윈도우나 설명에서 보는 것과 전부 일치하며, 언어도 한국어로 설치가 되므로 사용하는데 무리는 없을 것입니다. 윈도우마다 버전이 왜 다른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개인적으로 모든 윈도우들의 Home 버전은 기능 제한이 생각보다는 커서 이미 설치된 상태가 아니라면 설치는 비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