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윈도우10 디펜더 끄기, 다른 백신 사용시에는 꺼주는 것을 권장

반응형

  윈도우10에는 윈도우 디펜더라는 기능의 실시간 감시가 기본적으로 켜져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다른 백신을 사용하게 되면 실시간 감시가 2개가 켜지게 되는데, 이 감시는 백신 하나에서만 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즉, 디펜더만 쓰고 다른걸 감시를 켜지 않고 전체 바이러스 검사용으로만 사용한다던가, 디펜더의 감시만을 끄고 다른 백신 하나의 모든 기능을 사용한다던가의 두 가지 선택이 중에 하나를 골라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 글에서는 후자를 다루며, 개인적으로 어베스트를 추천하지만 다른 백신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도 살짝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백신인 Windows Defender의 감시를 끄고 다른 백신을 사용하는법

실시간 감시는 2가지를 사용하면 충돌과 PC의 속도 저하의 우려가 있어서 하나만 쓰는걸 권장합니다.


  'Windows + R' 키를 눌러서 실행 창을 불러옵니다. 이후, 빈 칸에 'gpedit.msc'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윈도우 버전에 따라서 이 편집기가 실행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따로 설치해줘야 합니다. 이 글은 Windows 10 Pro 버전을 기준으로 스크린 샷을 촬영했습니다.

혹시라도 실행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2018/05/13 -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gpedit.msc)를 실행하지 못하는 경우 설치 방법

링크를 참고하여 설치하면 전부 동일한 편집기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Windows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순으로 클릭합니다.


바이러스 백신 폴더를 클릭해보면 우측 항목이 MAPS부터 쭈르륵 생기는데,


'Windows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사용 안 함' 을 더블 클릭합니다.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아마 기본 설정은 '구성되지 않음'이나 '사용 안 함' 일텐데, 사용을 안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창이기 때문에 '사용'에 체크 후 우측 하단부의 적용이나 확인을 눌러서 진행해주면 됩니다. 아무튼 이 항목이 사용에 체크된 체로 넘어가주면 디펜더의 실시간 감시 기능은 꺼진 것으로 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