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미세먼지 지도를 통해 국내외 먼지 현황을 알아보는 방법

반응형

  오늘은 미세먼지 현황을 알 수 있는 2가지의 지도를 통해 국내를 포함한 전세계가 어느 정도의 상태인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의 공기가 전 세계에서 3번째 수준으로 좋지 정도로 나쁘다고 하는 글을 본적이 있는데, 이 때문에 외출 전에 공기정도는 확인해보고 나쁜 상태일 경우에는 꼭 필요한 일이 아니라면 나가지 않는게 좋습니다. 주변 공기상태는 네이버나 기타 미세먼지 앱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데, 이번에 다뤄보는 글은 세계단위로 확인하고자 작성한 것이기에 당장 마시는 공기는 아니니 기상 예측 및 자료 제작 또는 호기심으로 둘러보는 정도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미세먼지 지도를 통해 국내외 먼지 현황을 알아보는 방법

서론대로 자기 위치의 주변 공기오염 정도는 네이버나 다른 어플로 확인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우선 가장 간단한건 수치로 표시된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위 페이지는 수치로 대강 나타내주고 있고, 여전히 중국쪽이 미세먼지의 상태가 심각합니다. 우리나라는 서울이나 부산의 위쪽이 좀 심각하게 나타나는 상황이네요.


다음으로는 각종 대기정보를 표시해주는 페이지인데, 기본 설정으로는 바람 정도만 나타나 있습니다.


여기서 좌측 하단부의 'earth'를 클릭해주면,


이렇게 세부메뉴가 나타납니다. 설정 사항은 굉장히 많은데, 여기서 봐야할 것은 단 한 가지 입니다.


  Mode 부분의 Particulates를 선택하면 바로 아랫줄 Overlay 부분의 항목이 바뀌는데, 하나하나 차근차근 살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DUex = 먼지 제거

PM1 = 초미세먼지(1㎛ 이하)

PM2.5 = 초미세먼지(2.5㎛ 이하)

PM10 = 미세먼지(10㎛ 이하)

SO₄ex = 황산염

입니다.


PM10 미세먼지


PM2.5 초미세먼지

  당연히 미세먼지보다는 초미세먼지가 양이 적기 때문에 PM10인 미세먼지만을 기준으로 보는것이 좀 더 어느정도로 오염된 상태인지 확실하게 느낄 수 있으며, 이 자료를 바탕으로 자주 확인해보면 역시 우리나라를 원인으로 보기에는 중국의 영향이 꽤나 큰다는걸 실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