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스위치 프로컨트롤러를 PC에서 제대로 무선 연결 시키는 방법

반응형

  오늘은 제목 그대로! 프로컨트롤러를 PC에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상 연결 자체는 블루투스 기능만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문제없지만, 프로컨트롤러가 XInput 입력이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의 PC게임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즉, 연결만 지원하고 나머지 설정은 유저가 하라는 식으로 맞춰져 있는데, 이 부분에서 설정을 좀 더 해주면 기존 XBOX 360 및 XONE 컨트롤러, 엘리트 컨트롤러와 마찬가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립감에서는 XBOX쪽보다 우세하다고 생각되므로 꼭 사용해보고 싶어서 설정한것이며, 프로컨은 PC에서 HD 진동의 사용이 불가능(아직까지는...)하므로 이 부분을 XONE 컨트롤러와 비교해본다면 진동 자체의 수준은 매우 떨어지는 편입니다. 단지, 그립감 하나만 믿고 쓴다고 봐도 무방하겠네요.




스위치 프로컨트롤러를 PC에서 제대로 무선 연결 시키는 방법

참고로 데스크톱 PC의 경우에는 필수적으로 블루투스 동글이 있어야 합니다.


  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Google에서 직접 BetterJoyForCemu를 검색해서 GitHub 페이지로 진입해도 무관합니다.


  2018년 3월인 지금까지는 v3b버전이 최신이며, 때문에 끝이 v3b로 끝나는 파일 2개 중 자신이 사용중인 컴퓨터 비트에 맞춰서 다운로드 받아줍니다.

2017/01/02 - 컴퓨터 비트확인 방법 간단한 2가지 설명

비트 확인 방법을 모르겠다면 바로 위의 글을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파일을 받고 압축을 풀어주면 위와 같은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윈도우 10 기준의 좌측 하단부 검색창에 'bluet'를 입력합니다. 이후, 'Bluetooth 및 기타 디바이스 설정'을 클릭합니다.


새롭게 창이 하나 열리는데, Bluetooth 부분이 '끔'으로 맞춰져있다면, 눌러줍니다.


'켬'으로 바뀐걸 확인한 뒤, 바로 위에 있는 'Bluetooth 또는 기타 디바이스 추가'를 클릭합니다.


프로 컨트롤러 앞에 있는 작은 버튼(o 모양)을 3초정도 누르면 뒤에있는 □□□□ 모양의 점등 부분이

■□□□

□■□□

□□■□

□□□■

이런식으로 점멸하는걸 확인할 수 있는데,

이때 스크린 샷과 같은 디바이스 추가 창에서 'Bluetooth'를 선택합니다.


프로컨트롤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연결됨'으로 바뀐걸 확인 후, 창을 닫아줍니다.


  아까 받았던 파일 내부에 보면 ViGEm 인스톨러가 있는걸 확인할 수 있는데, 우클릭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합니다.


성공적으로 설치시에는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후, 'BetterJoyForCemu.exe'를 실행합니다.


위와 같이 뜹니다.

(꼭 블루투스로 프로컨을 연결한 후에 실행해야 됩니다.)


  뒤에는 컨트롤러 연결 확인을 위해서 XInput 입력을 받는 게임에서 직접 조작하면서 모든 키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해보면 됩니다. 스위치 프로컨의 그립감에 XONE 컨트롤러의 진동만 더해졌다면 최강일텐데 개인적으로 정말 아쉬운 면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이 방식으로 연결을 해버리면 기존 프로컨의 XY 버튼과 AB 버튼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작한 것과는 각각 반대이므로 따로 키 배열을 지정하지 않는다면 프로컨의 B 버튼을 누를 경우 XONE 컨트롤러의 A를 입력한 느낌으로 입력이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