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컴퓨터 온도 측정 = PC 상태를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

반응형

  오늘은 컴퓨터의 온도 측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목에도 적어놨듯이, 컴퓨터는 온도에 의해 성능을 더 높일수도 있고 얼마나 더 안정적으로 돌아가는지까지 확인할 수 있기에 뭔가 작동에 문제가 있다면 온도부터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같은 제조사더라도 다른 제품이라면 그 제품만의 구동하는 적정 온도가 다르기에 '몇 도는 비정상이고 몇 도는 정상이다'와 같은 명확한 기준점을 언급하기는 어렵겠지만 가장 널리 사용되는 HWMonitor를 공홈에서 받는 방법과 사용법에 대해서 설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컴퓨터 온도 측정 = PC 상태를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온도 뿐 아니라 다른 세부정보도 표시하므로 오버클럭시에 매우 도움이 됐었습니다.


CPUID 공홈으로 이동합니다.


'SOFTWARE → HWMonitor' 순서대로 눌러줍니다.


  아래쪽으로 드래그해보면 받을 수 있는 파일이 2가지 종류가 있는데, SETUP은 설치 버전이고, ZIP은 무설치 버전입니다.


무설치 버전 기준으로 진행합니다.(설치도 상관없습니다.)


  받고 나면 비트수대로 실행할 수 있는데, 모르는 경우에는 64비트 켜보고 안되면 32비트 실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일일히 확인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건 직접 실행해보는것보다 번거롭기 때문에 생략입니다.


켜보면 현재 사용 중인 PC를 기준으로 메인보드,


좀 더 드래그해보면 CPU,


  더 내려보면 GPU(그래픽카드)의 온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 중인 메인보드나 CPU의 회사에 따라서 좀 더 정확히 맞는 온도 측정 프로그램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 부분은 따로 검색해서 찾아보셔야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인텔 CPU를 사용 중인지라 이 프로그램이 정확합니다.